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새정치. '기초연금 절충안' 수용 결론 못내…사실상 4월처리 무산(상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장준우 기자] 새정치민주연합이 28일 기초연금 절충안을 놓고 당론을 모으는 데 실패했다. 29일 본회의에 상정하지 않기로 의견을 모으면서 사실상 4월 국회 중에 기초연금법안이 처리될 가능성이 희박해졌다.

새정치민주연합은 이날 열린 비공개의원총회에서 정부안을 사실상 수용한 '기초연금 절충안'을 받아들일지를 놓고 격렬한 토론을 벌였지만 수용 여부를 놓고 결론을 내지 못했다.
의총 직후 김기식 의원은 기자들과 만나 "(절충안은)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고 중진들도 타협을 못한다는 얘기가 나왔다"면서 "더 협의하기로 하고 우선은 내일 본회의에서 처리하지 않기로 결론을 냈다"고 전했다.

지난 16일 여야 원내대표는 기초연금을 국민연금 가입기간과 연계해 소득 하위 70% 노인에 월 10만~20만원을 차등 지급하되, 가입 기간이 긴 저소득층 12만명의 연금 수급액을 늘려 상한선인 20만원을 지급하는 방안에 잠정 합의했었다.

새정치민주연합 지도부는 기초연금 지급이 지연될 경우 지방선거에서 받을 수 있는 악영향과 세월호 침몰사고 등의 상황을 들어 소속 의원들을 설득해온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이날 오전에는 초재선 의원들을 중심으로 한 '더좋은미래'가 성명서를 통해 반대 입장을 밝혔다. 더좋은미래는 "7월부터 어르신들께 20만원의 기초연금을 지급할 수 있는 방법은 새정치민주연합의 주장대로 기초노령연금법을 바꾸는 것 뿐"이라며 원내대표 간 협상안을 받아들일 수 없다고 밝혔다.



장준우 기자 sowhat@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