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성장주 VS 가치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송화정 기자]미국 성장주가 조정을 받으면서 가치주가 대안으로 떠올랐다. 과거에도 상승 랠리의 초기는 성장주가 이끌었으나 중반 이후에는 투자자들이 가치주로 시선을 돌렸었기 때문에 가치주에 주목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판단이다.

◆김용구 삼성증권 연구원= 미국 증시의 버블논쟁이 뜨겁다. 꿈과 성장성을 담보로 폭발적인 주가 상승을 얻었지만 미진한 경기와 펀더멘털 기대는 이 역시도 신기루가 아닐까 하는 시장의 의구심과 키울 뿐이다. 모멘텀 종목군의 빈자리는 가치주 차지였다.
궁금한 것은 성장과 가치 사이에 선 국내 증시의 선택이다. 한국 경제의 구조적 저성장 우려 앞에서 성장은 말하는 사람이나 듣는 이 모두 머쓱한 주제로 전락한지 오래고 가치로 어필하기에는 그리 싸지 않은 한국이기 때문이다. 또한 둘 중 어느 것이 한국 증시를 온전히 담아낼 수 있는 화두인가에 대해서도 이론의 여지가 존재한다. 수출 주도 경제구조를 지닌 글로벌 하이 베타 플레이어 한국이지만 이번 신흥국 러브 콜의 최선두에는 한국 증시가 자리했다.

2007년과 2011년까지 두 번의 상승랠리 중 초기 시장 상승을 주도했던 것은 성장주였다. 시장 분위기 반전을 기대하는 투자자들에게 신기술과 신성장 동력으로 무장한 성장주는 최선의 선택지였다. 그러나 랠리 중반 이후 투자자들의 관심은 이내 가치주로 변모한다. 한껏 높아진 기대치와 실적 눈높이를 충족할 수 있는 대안은 성장주가 아닌 가치주였기 때문이다.

이러한 연장선 위에서 판단해보면 최근 벌어지고 있는 미국 버블논쟁의 결말은 자명하다. 올해 1분기 실적 시즌이 미국 증시 모멘텀 종목군의 시험대가 되겠지만 시장은 덧난 상처가 아물 때까지 기다려주지 않는다. 의심이라는 병균은 계속해서 상처를 파고들 것이기 때문이다. 이제 선진증시의 패는 달라졌다.
코스피가 박스권을 좀처럼 벗어나지 못하는 이유 또한 투자 스타일 측면에서 찾아볼 수 있다. 시장의 주도권이 성장과 가치주 그 어디에도 부여되지 못한 상황에서 한국 증시는 무미건조한 시장의 전형이었다. 그러나 글로벌 증시의 포커스가 움직이기 시작했다는 점은 국내 증시 측면에서는 새로운 변화가 임박했음을 알리는 신호탄으로 해석해볼 수 있다. 무색무취의 시장이 본연의 색깔과 채취를 되찾을 수 있다는 의미다.

◆오승훈 대신증권 연구원= 미국 성장주는 미국뿐만 아니라 글로벌 업종 컨셉을 이끈 핵심축이었다. 미국 성장주의 약세는 두 가지 시사점을 준다. 우선 투자자들의 시선이 '이익 성장'에서 '저가 매력'으로 이동될 수 있다. 두 번째로 그동안 작동되지 못했던 경기순환의 컨셉이 유럽을 중심으로 부각될 수 있다.

2013년 미국과 유럽 주가는 동반 상승했지만 상승 동력과 스타일은 달랐다. 유럽 가치주의 상대적 강세가 나타난 반면 미국은 성장주가 주가 상승을 이끌었다. 이러한 업종 스타일 차이는 미국과 유럽이 경기순환 주기상 다른 위치에 놓여있기 때문이다. 미국은 2009년 경기회복 이후 2011년부터 지난 3년간 평균 2%대의 성장을 유지했다. 반면 유럽은 2010년 경기회복 이후 회복세를 이어가지 못하고 2012년부터 2년간 경기침체에 빠졌다. 미국이 회복을 넘어 경기 정상화를 목전에 두고 있는 반면 유럽은 침체에서 회복으로 진입하는 초입에 위치해 있다.

엇갈렸던 유럽과 미국의 스타일이 미국의 성장주 조정으로 가치주의 상대적 강세라는 일방향을 만들어냈다. 앞으로의 방향은 유럽의 정책에 달려있다고 판단한다. 실질적인 긴축기조에 들어간 미국과 달리 유럽은 유럽판 양적완화를 준비하고 있다. 유럽 중앙은행이 2분기 중 유럽판 양적완화를 선언하게 되면 유럽발 경기순환의 힘(가치주 상승)이 더욱 강해질 가능성이 높다.



송화정 기자 pancak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