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공사장 주변 환경 대폭 개선된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유제훈 기자]앞으로 출퇴근 시간에는 공공 공사가 금지된다. 하루에 두번 공사장 주변 물청소도 의무화된다.

서울시는 이 같은 내용의 '공사장 주변 영업피해 최소화 매뉴얼'을 발표하고 앞으로 시가 발주하는 모든 신규 공공공사에 적용한다고 8일 밝혔다. 앞으로 공공공사 시공사는 공사 시작 전에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해 주변 영업피해 최소화 대책을 시에 제출해야 한다.
먼저 시는 인근 영업장에 피해를 입힐 수 있는 요인을 최소화하도록 조치했다. 공사장 가림막은 상가를 가리지 않을 정도로 축소되며, 상가 이용을 힘들게 하는 임시계단도 횡단보도·엘리베이터 등으로 대체할 예정이다. 주변에 상가가 없는 경우에는 디자인 가림막을 설치해 시민들의 거부감을 최소화 할 계획이다.

유동인구가 많은 출퇴근 시간에는 공사가 금지된다. 시는 긴급공사를 제외하고 현장요건을 고려해 오전 6~9시, 오후 5~9시 등 출퇴근 시간대 도로를 점유하는 공사를 금지하기로 했다. 더불어 보행자·차량 통행을 위해 공사 구간 전체를 파헤치는 것도 금지되며, 가급적 하루 안에 공사를 시작해 당일 복구하는 원칙을 적용키로 했다.

지역경제활성화를 위해 일명 '함바식당' 대신 인근 식당을 권장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현재 주변 음식점과 상가를 이용하고 있는 '서남권 돔 야구장 건설현장'에서만 20억원 이상의 지역경제 파급효과를 예상하는 만큼, 시는 주변 식당 이용을 적극적으로 권유할 방침이다.
먼지 날리는 공사장을 방지하기 위해 1일 2회 물청소도 실시된다. 공사장별로 '1현장 1도로 클린관리제'를 실시해 시민이나 주변 상인들이 입는 불편을 최소화 하겠다는 것이 시의 입장이다.

천석현 시 도시기반시설본부장은 "이번 대책에는 공사장 주변 상인들이나 시민들의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한 시의 고민이 담겼다"면서 "이를 통해 주변 상인들의 생존권을 보호하고, 중소 상공인과의 상생을 도모하겠다"고 말했다.



유제훈 기자 kalamal@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