빌보드, 구글 임원 인터뷰 "프리미엄 서비스 고심중"
해외 IT 전문매체 더 버지(The Verge)는 4일(현지시간) 최근 익명의 구글 임원이 빌보드와의 인터뷰에서 유투브 유료 음악 서비스 출시 연기와 그 배경을 밝혔다고 전했다.
구글은 스포티파이(Spotify), 알디오(Rdio), 랩소디(Rhapsody) 등 주문형 스트리밍(on-demand streaming) 서비스 시장에 뛰어들기 위해 이미 지난해 '구글 플레이 뮤직 올 액세스(Google Play Music All Access)'라는 서비스를 출시한 바 있다. 이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헤서는 월 10달러(약 1만550원)의 정액제 상품을 구입해야 한다.
그러나 주문형 스트리밍 서비스 시장은 이미 레드오션이 된 지 오래라, 지난해 서비스 출시 이후 구글은 별다른 성과를 얻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이 유투브를 통해 새로운 프리미엄 유료 음악 서비스를 출시에 공을 들이는 이유다.
더버지는 "유투브는 이미 광고 수익 기반의 세계 최대 무료 음악 스트리밍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유료 서비스 출시가 성과를 거둘 지 의문"이라고 지적했다.
윤나영 기자 dailybest@asiae.co.kr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