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갈수록 오리무중… 北무인항공기 3대 미스터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양낙규 기자] 국방부는 2일 경기도 파주에서 추락한 무인기가 북한의 무인기일 가능성이 큰 것으로 결론을 내렸다. 하지만 서울상공 경계태세 등 대책 마련보다는 수습에 급급해 궁금증만 키우고 있다는 지적이다.

양낙규 기자의 Defense Club 바로가기
파주에 추락한 북한의 무인항공기

파주에 추락한 북한의 무인항공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국방부는 북한의 무인기라는 증거로 "추락한 무인기 부속품의 2곳에서 북한식 표현이 표기돼 있고 무인기가 북쪽에서 날아와 다시 북쪽으로 비행했다"고 밝혔다. 하지만 최초 발견 이후 9일 동안 발표를 미뤄온 점, 추락이유, 송수신기의 기능에 대해 논란은 커지고 있다.

◆왜 9일 넘게 발표 못했나= 추락한 무인기를 최초로 신고 접수한 곳은 파주경찰서다. 파주경찰서에서는 이후 국군기무사령부에 기체와 모든 자료를 넘겼다. 기무사는 조사팀을 구성해 북한제로 추정할 수 있는 근거를 대부분 찾아냈다. 당시 찾아낸 증거는 일제 카메라, 사진, 낙하산, 비행제어장치, 무인기의 엔진 배터리에 적혀있는 '사용중지 날자 2014.6.25' '기용날자 2013.6.25' 등이다.

이 증거만으로도 무인기가 북한제라는 것을 증명할 수 있었다. 기무사는 발표를 미뤘다. 추락한 무인기는 기무사에서 파악하고 있는 북한의 무인기 종류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파주에 추락한 무인기는 중국의 한 대학에서 민간인용으로 개발한 것으로 북한은 이를 수입해 꼬리날개부분을 변형했다. 기무사에서 이점을 파악하지 못했다.
또 군 당국도 "특정지역을 집중 촬영한 것이 아니어서 대공 용의점은 없다고 본다"며 즉답을 회피하며 "특정지역을 집중촬영하지 않아 대공 용의점은 없다"를 "동선을 따라 파주와 서울지역을 촬영했다"고 말을 바꿨다. 군 당국이 초기대응에 미숙한 것은 물론 축소은폐하려 했던 것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파주에 추락한 북한의 무인항공기

파주에 추락한 북한의 무인항공기

원본보기 아이콘


◆추락원인 못 밝혔나= 국방부는 무인기추락 원인을 세 가지로 조사 중이다. 교란전파나 비행제어장치 문제, 기상 등이다. 우선 북한이 우리 측으로 위성항법장치(GPS) 교란전파를 보냈다가 자신들이 보낸 무인항공기가 교란되면서 예상치 못하게 추락했다는 것이다. 북한은 GPS를 사용하지 않는다. 때문에 북한이 보내는 전파교란장치에 북한무인기가 떨어질 수 없다.

하지만 파주에서 떨어진 무인기는 중국제로 GPS를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북한의 GPS 교란임무를 수행하는 부대가 무인기가 돌아오는 시간대를 모르고 교란했을 가능성도 있다. 군 관계자는 "당일 북한에서 GPS 교란전파를 보내온 것은 맞지만 시간대와 간격은 말해 줄 수 없다"고 말했다.

기체결함은 사실상 추락원인에서 배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기체엔진에 손상이 없고 북한으로 돌아갈 수 있는 연료도 남아 있었기 때문이다. 남은 추정원인은 바람이다. 크기가 2m가 채 되지 않는 무인항공기는 산골짜기 사이에서 부는 강한 봄바람의 영향을 받았다는 것이다.

파주에 추락한 북한의 무인항공기

파주에 추락한 북한의 무인항공기

원본보기 아이콘


◆사진 실시간으로 전송됐나= 국방부에서는 "영상송수신은 불가능하며 카메라로 촬영 후에 회수하는 방식의 초보수준"이라고 발표했다. 파주에 추락한 무인정찰기는 1800만화소급 고화질 디지털카메라를 장착했으며 청와대, 경복궁, 파주와 서울을 잇는 국도 1호선 등 193장의 사진을 촬영했다. 국도 1호선은 유사시 북한의 주요 예상 침공로 중 하나다.

무인항공기 제작업체 관계자들이 보는 시각은 다르다. 추락한 무인항공기의 송신장치는 안테나 길이 15㎝ 정도로 2.4㎓ 주파수를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업체 관계자는 "당국이 공개한 사진을 보면 전기장치가 있어 보인다"면서 "주파수가 2.4㎓ 정도면 무인기의 무선조정은 물론 스틸사진을 전송할 수 있는 성능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고 했다.

보안당국 관계자는 "북한이 무인항공기에 설치되는 광학카메라나 적외선카메라를 설치하면 대용량 전송을 해야 하기 때문에 무게도 줄일 수 있는 일제 카메라를 장착했을 가능성이 크다"고 분석했다.



양낙규 기자 i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