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주 호텔 절반 강남사람이 샀다' 저금리에 분양형호텔로 몰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강남 사람들이 주목하는 수익형 부동산, 분양형 호텔 ‘인기’
관광지 및 혁신도시에 들어서 관광객 및 비즈니스 수요까지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강남 사람들의 투자 흐름이 바뀌고 있다. 신(新) 수익형부동산으로 분양형 호텔이 강남 사람들 사이에서 조용한 인기를 누리고 있는 것.
전셋값 상승으로 임대사업에 너도 나도 뛰어들면서 기존의 주택·상가 등의 임대사업이 고전을 면치 못하자 새로운 대안으로 분양형 호텔이 상한가를 올리고 있다.

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지난해 9월 분양해 두 달 만에 100% 계약을 달성했던 ‘제주 서귀포 1차 호텔’의 계약자 중 50% 정도가 강남, 서초, 송파 등 강남권 거주자로 나타났다.

앞서 지난해 3월 서귀포에서 분양된 ‘디아일랜드 마리나’의 경우도 계약자의 60% 이상이 강남3구 사람으로 확인됐다. 아울러 현재 분양 중인 ‘제주 센트럴시티 호텔’ 계약자의 중간 집계 결과 전체 계약자의 40% 이상이 강남구 및 분당 거주자로 나타났다. 강남 사람들의 투자패턴이 분양형 호텔로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은 마땅한 투자처가 없다는 것을 이유로 들었다. 저금리 시대에 도래하면서 700조원에 달하는 유동자금의 투자처가 없어진 이유가 크다는 얘기다. 주택시장 경기는 관망세인데다 여타 임대사업의 수익률이 고전을 면치 못하면서 수면위로 떠오른 분양형 호텔을 주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임대소득 과세 강화 방안을 담은 정부의 2·26전월세대책 발표로 주택 임대시장의 체감 온도가 급격하게 얼어붙은 것도 요인으로 지목됐다. 2·26대책은 월세 세입자에게 일정 한도 내에서 월세금의 10%를 직접 정부에서 소득공제가 아닌 세액공제를 해주고 월세 임대인에게는 과세를 통해 세금을 걷어낸다는 취지를 가지고 있다.

강남 임대 사업자의 경우 월세 소득이 대부분 높기 때문에 부담이 가중되는 한편, 내 집 마련, 임대 사업용으로 주택을 구입하려던 매수 심리에도 제동이 걸려 새로운 대안이 모색되고 있는 상황인 것이다.

여기에 분양형 호텔의 장점을 꼽히는 높은 임대수익률은 새로운 투자처로 각광받기 충분하다. 부동산114가 발표한 '2013년 재개발·오피스텔시장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전국 오피스텔의 평균 임대수익률은 작년보다 0.05%포인트 낮은 5.89%를 기록했다. 하지만 분양형 호텔 대부분은 계약자에게 실투자금 대비 연 10%의 확정수익을1년간 보장하고 있으며, 이후에도 꾸준히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것이 투자자를 모으고 있다.

혜택도 많다. 분양형 호텔은 전문 관리업체에서 시설을 운영하고 수익금을 투자자들에게 매달 지급하는 방식으로 사업이 진행된다. 비교적 소액 투자가 가능하고 입주자 관리 등 신경 쓸 일이 없는 게 장점이다. 비수기일 때는 본인이 직접 이용도 할 수 있는 데다 실별로 구분등기를 해 자유롭게 사고 팔 수 있다는 점도 투자자들의 구미를 당기고 있다.

특히 주택과 달리 세 부담이 적고 투자 금액도 적은 편이어서 임대를 원하는 투자자들에게 적합하다. 통상 주거 용도로 사용되지 않기 때문에 1가구 2주택에도 해당되지 않아 양도세가 일반세율로 과세되며 종부세 대상도 아니다. 분양권 전매가 자유롭고, 임대사업자로 등록하면 부가세 환급도 가능하다.

분양형 호텔 공급도 꾸준히 이어지고 있다. 제주 서귀포시에서는 ‘제주 브라이튼 호텔’이 지난 3월 28일 홍보관을 열고 분양에 나선다. 대림산업 계열 삼호가 시공하고 KB 부동산신탁이 시행을 맡아 호텔 투자에 대한 신뢰 및 사업 안정성이 보장된다.

제주 함덕에도 퍼스트민서가 대지면적 6360㎡ 규모에 지하 1층~지상 8층 전용면적 27~54㎡의 총 311실의 호텔을 분양 중이다. 제이디홀딩스는 제주 서귀포, 성산포에 이어 연동에도 '밸류호텔 디아일랜드 제주' 호텔을 분양하고 있다.

이밖에JK메디컬 그룹은 제주시 연동에서 전용면적 19~50㎡ 총 225실 규모의 분양형 호텔을 분양 중이며, 제주시 건입동에도 전용면적 25∼57㎡ 327실의 ‘리젠트마린 제주’를 분양하고 있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