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박 대통령이 만나는 겐셔 전 장관은 누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통일 독일의 첫 외무장관이자 독일 통일의 주역

[아시아경제 김민영 기자] 박근혜 대통령이 27일(현지시간) 만나는 한스 디트리히 겐셔(87) 전 독일 외무장관은 독일 통일의 주역이자 통일 독일의 첫 외무장관이다. 독일 통일과 관련해 미국과 소련이 갈등을 빚자 이를 중재하고 통일을 위한 대외적인 걸림돌을 제거하는데 혁혁한 공을 세웠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겐셔 전 장관은 외무장관으로 재직할 당시 항상 '실리'를 최우선으로 뒀다. 서방에 치우치는 외교 노선을 지양하고 동서간의 적절한 균형과 화해를 통해 실리를 추구하는 외교술을 폈다. 이 같은 겐셔 장관의 행보를 빗댄 용어가 바로 '겐셔리즘'이다.
겐셔리즘의 주창자 겐셔 전 장관은 1972년 옛 동독 지역인 작센트안할트주 라이데부르크에서 태어났다. 변호사 시절인 1952년 서독으로 탈출해 자유민주당에 입당하면서 정치에 발을 들여놓았다.

1965년 연방 하원 의원을 지냈고 1969년 사민당의 빌리 브란트 총리 정권에서 연정 파트너로서 내무장관에 임명됐다. 5년 뒤인 1974년 사민당의 헬무트 슈미트 정권에서 외무장관을 맡아 기독교 민주당(CDU)의 헬무트 콜 정권을 거쳐 1992년까지 18년동안 장관직을 수행했다. 1992년 5월 스스로 장관직을 내려놨고 1998년 정계를 은퇴했다.

독일 통일의 산증인인 그는 1995년 출간한 자서전 '회고'에서 재임 중 가장 힘들었던 시기는 베를린장벽 붕괴 후 통일 달성까지였다고 말한다. 그 한 예로 독일의 나토(북대서양조약기구) 가입 여부를 두고 소련과 미국이 대립했을 때를 꼽았다.
당시 소련은 통일 독일이 나토에 가입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했고 미국은 나토의 일원이 돼야 한다며 맞섰다. 미국과 소련의 대립에 종지부를 찍은 것이 바로 겐셔 전 장관이다. 그는 통일 독일이 나토에 잔류하되 옛 동독지역에서 나토군을 주둔시키지 않고 동독에 주둔하는 소련군의 철수 대가로 서독이 75억 달러를 지불하겠다고 제안해 합의안을 이끌어 냈다.

한편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겐셔 전 장관 외에도 볼프강 쇼이블레 전 서독 내무장관(현 독일 재무장관) 등 통일 독일의 주역 6명을 만나 독일의 통일 경험을 전해들을 예정이다. 27일에는 한국 대통령으로는 최초로 옛 동독지역인 드레스덴을 방문한다.



김민영 기자 argus@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