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전경련 새 식구들 "개성 만점 사회 공헌 눈에 띄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재계가 바리스타 교육,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전국경제인연합회(전경련)가 최근 회원사 문호를 SM엔터테인먼트, SPC, 스타벅스 등 서비스기업으로 대폭 넓힌데 따른 것이다.

16일 전경련이 지난달 회원가입 승인된 54개의 신규회원사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이종 기업 간 협업, 업 연계형 다양한 방식으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SM· YG 등 연예기획사들은 다른 기업들과의 콜라보(협업)을 통한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전경련 신규 회원사인 SM엔터테인먼트는 삼성과 공동으로 ‘S-CUBE’라는 사회공헌 사업을 펼치고 있다. 지난 2월에는 첫 사업으로 중국 출신 다문화가족 12명의 모국 방문을 지원했다.

SM은 중국 베이징에서 열린 슈퍼주니어 콘서트에 이들을 통역사로 채용하고 이들의 가족들을 콘서트에 초청했다. 방문비용은 삼성이 개최한 자선바자회의 수익금으로 마련되었다. SM은 그간 진행해온 소속 연예인들의 사회공헌 활동들이 삼성과의 협업을 통해 더욱 효과를 발휘할 것으로 기대한다.

YG엔터테인먼트는 팬들과 함께하는 사회공헌 캠페인 ‘YG WITH’를 추진한다. 소속 연예인들이 심장병 환자 후원, 재활병원 건립 지원 등을 위해 앨범·콘서트 수익금 등을 기부하거나 자선콘서트 등에 재능기부 형태로 참여하고 팬들은 소액 기부에 동참하는 프로그램이다.

제빵, 외식, 여행, 패션기업들은 자신들의 본업을 적극 활용한 사회공헌 활동을 펼치고 있다.
SPC는 제빵왕을 꿈꾸는 장애인, 청소년들의 꿈을 돕는다. ‘SPC & Soul 행복한 베이커리 교실’을 통해서는 장애인의 제과제빵 직업 교육과 및 취업을 돕고, ‘SPC 내꿈은 파티시에아카데미’는 청소년들에게 직업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외식프랜차이즈 기업인 제너시스비비큐는 창업을 지원한다. 외식산업 전문가들이 강사로 참여하는 ‘좋은 식당 만들기 프로젝트’와 경기도 이천에 설립한 ‘치킨대학’을 통해 기존·예비 창업자들에게 창업과 식당 경영 노하우를 전수한다.

하나투어는 아동?청소년부터 노인, 저소득층 가정, 다문화 가정 등 소외 이웃들에게 여행을 선사한다. 하나투어의 ‘희망여행 프로젝트’는 지난 ’05년부터 ’13년까지 전국 248개 단체, 총 3350명에게 여행을 선물하였다.

패션그룹 형지는 여성들이 일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나섰다. 형지는 30~50대 경력단절 주부들의 재취업 프로그램인 ‘워킹맘 리턴즈’와 저소득 여성가장의 자녀교육비 후원을 위한 WOW(Wings Of Women)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다.

스킨푸드는 수분크림으로 저소득층 화상환자들을 돕는다. 스킨푸드는 지난해 화상환자들도 사용할 수 있는 수분크림 1개가 판매될 때마다 1개를 저소득층 화상환자에게 기부하는 ‘One for One’ 캠페인을 펼쳤으며 앞으로도 이 제품 수익금 중 일부를 저소득층 화상환자를 위해 기부할 계획이다.

기업이 보유한 전문지식·기술을 활용하는 프로보노 활동도 눈에 띈다. 프로보노란 미국변호사들의 무료 상담 등의 활동에서 출발한 개념으로 전문 인력이 전문지식·기술을 사회 공헌적으로 쓰는 활동을 말한다.

스타벅스는 바리스타 교육 및 매장 운영 지원 등의 커피전문점의 특성을 살린 프로보노 활동을 전개한다. 2008년부터는 서울, 성남 등에서 노인, 미혼모, 장애인들의 사회적 일자리 창출을 지원하고 있으며 2010년부터는 다문화결혼이민 여성에게 바리스타 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회계법인들은 비영리단체에 대한 ‘회계 멘토링’ 사업을 펼치고 있다. 삼일회계법인은 장애인 관련 기관에 대해 회계교육을 실시하고, 안진회계법인은 ‘청소년폭력예방재단’ 등을 대상으로 무료 회계 감사를 실시했다. 삼정, 한영 회계법인도 비영리단체 및 사회적 기업들에게 자문 및 멘토링을 제공한다.

이용우 전경련 사회본부장은 “기업 사회공헌 활동이 경제계 전반에 확산되고 있다”며 “우리 기업들은 이제 자신의 특성과 역량을 살리는 새로운 사회공헌 모델을 스스로 발굴, 제시하고 있다”고 평가했다.



김승미 기자 askm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