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펀드대표상품 1개에 집중"…메리츠에 '존리 효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평균 수익률 -3.9% 속 3.7% 올려…주식으로 노후 대비해야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진희정 기자]"한국의 펀드수가 세계적으로 가장 많은 것은 정말 창피한 일입니다."

존 리 메리츠자산운용 대표(56ㆍ사진)는 기자와 만나 "미국을 비롯한 선진 펀드시장에선 한 운용사가 하나의 펀드를 운용하는 게 당연하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메리츠를 대표할 만한 1개의 상품으로 꾸준히 성과를 내겠다"고 강조했다.
리 대표는 1984년 미국 유명 투자회사 스커더인베스트먼트가 월가 최초로 한국 기업에 투자하기 위해 만든 '코리아 펀드'를 15년간 운용하며 삼성화재, SK텔레콤 등을 알렸다. 미국의 대표 자산운용사인 라자드운용을 떠나 20여년간 동고동락해왔던 펀드매니저 5명과 함께 지난해 말 메리츠운용에 둥지를 틀었다.

리 대표의 효과 때문일까. 불과 3개월여만에 메리츠자산운용은 대변신에 성공하고 있다.

우선 펀드의 수를 기존 10개에서 단 한개로 줄였다. 이후 '메리츠 코리아1[주식]종류A'에 모든 역량을 집중했다. 그 결과 국내 주식형 펀드의 평균 수익률이 연초 이후 3.97%의 손실을 입은 것에 비해 이 펀드는 같은 기간 3.79%의 우수한 성과를 내고 있다.
조직도 심플해졌다. 그는 "빠른 의사 결정을 위해서는 수평적인 조직이 전제돼야 한다"며 "모든 펀드매니저가 좋은 기업을 직접 발굴하고 분석하도록 하기 위해 팀장, 본부장 등 직함을 다 없앴다"고 말했다.

일각에선 성공한 펀드 매니저가 왜 하위권 운용사를 선택했는지 의아한 시선을 보내기도 한다. 그는 "투자자들이 맡긴 돈을 정석대로 굴리고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로 만들기 위해 메리츠를 택하게 됐다"며 "펀드매니저의 자율성을 보장해주고 선진 자산운용사의 문화를 이식하기에 적당한 곳"이라고 설명했다. 본사인 메리츠화재도 이런 리 대표를 믿고 업계에선 보기 드물게 3년의 임기를 보장해주었다.

한국 사회가 고령화 저금리 사회로 진입한 만큼 젊은이들이 주식투자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조언했다. 앞으로 세금낼 일이 더 많아지겠지만 월급만으로는 절대 노후 대비가 어렵기 때문이다. 그는 "술값이나 커피값을 아껴 관심가져 온 기업에 투자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며 "직접투자가 힘들다면 급여의 5%를 적립해 오래 깔고 앉아있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라고 전했다.




진희정 기자 hj_ji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