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집중투표제' 유명무실…공기업·금융사 말곤 외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시총상위 50곳중 14곳만 시행
소액주주 권리보호 무색


[아시아경제 박준용 기자] 주주총회 시즌이 돌아왔지만 소액주주의 권리를 보호하는 집중투표제는 여전히 유명무실한 것으로 드러났다. 제도를 도입한 상장사가 적고, 그나마도 제 역할을 하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집중투표제는 2명 이상 이사 선임 시 주주에게 이사 후보 수와 같은 수의 의결권을 주는 제도다. 이를 활용하면 소액주주가 힘을 모아 원하는 이사를 선임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된다.

13일 금융감독원과 금융투자업계에 따르면 시가총액 상위 50개 기업 중 14곳만 집중투표제를 시행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제도를 도입한 기업은 공기업과 금융권이 대부분이다. 한국전력 , 한국가스공사 등 공기업과 POSCO홀딩스 , KT&G , KT 등 공기업이었던 상장사가 집중투표제를 도입했다. 금융권에서는 신한금융지주, 하나금융지주 , KB금융지주, 기업은행 등이 시행 중이다.
집중투표제가 사문화하는 까닭은 기업들이 정관에 집중투표 배제조항을 규정하고 있기 때문이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722개 유가증권시장 상장법인(외국법인 5개사 제외) 중 92.1%인 665개사가 정관에 집중투표 배제조항을 명시하고 있다.

소액주주가 합심해 직접 권리를 청구해야 하는 것도 부담이다. 집중투표제를 정관에 삽입하려면 주주총회의 안건으로 상정되고 의결되기를 기다려야 하는데 시간과 비용이 만만찮다.

송민경 한국기업지배구조원 연구위원은 "최근 주주총회가 개최되고 있지만 집중투표제에 대해 논의하는 기업은 지금까지도 거의 없다"고 말했다.

제도를 도입해도 실질적으로 효력이 발생하는 곳도 드물다. 법무부는 지난해 7월 일정기준의 상장회사가 집중투표제를 정관에서 배제하지 못하도록 규정하는 방안을 내놨지만 이를 적용해도 반드시 집중투표제를 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집중투표제의 요건이 갖춰지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것이 이사 후보의 수 문제다. 가령 3명의 이사를 선출하는데 후보가 3명뿐이라면 집중투표제를 시행하더라도 소액주주가 원하는 후보를 이사진에 선출할 수 없다.

송 연구위원은 매년 이사를 재신임하지 않고 임기가 만료돼야 선출하는 시차임기제 탓에 이사 후보는 줄어들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그는 "미국이나 영국 같은 곳은 이사를 매년 재신임하고 있다"며 "소액주주의 관심과 시차임기제 개선이 필요하다"고 언급했다.




박준용 기자 juneff@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