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전략군 "무모한 도발 도수 넘으면 보복으로 이어질 것" 경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북한은 5일 최근 잇달아 벌인 단거리 미사일 등의 발사 훈련이 '자위적 행동'이라고 밝히고 미국이 한미 합동훈련 등 대북 압박을 강화할 경우 '보복' 조치를 취할 수 있다고 위협했다.

북한은 이날 발표한 인민군 '전략군' 대변인 담화에서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4일까지 '로켓 발사훈련'을 진행했다면서 "우리 혁명무력의 모든 군사행동은 예외 없이 우리의 영공, 우리의 영해, 우리의 영토를 위주로 하여 나라와 인민의 안전을 지키고 지역의 평화를 수호하기 위하여 진행하는 정의의 자위적 행동"이라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북한이 '전략군'을 내세워 담화를 발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전략군은 북한의 중장거리 미사일을 지휘·통제하는 전략로켓군이 확대 개편된 부대인 것으로 보인다.

담화는 "이번 훈련이 일찍이 있어본 적이 없는 최상 수준의 명중확률을 과시하였다"고 자랑하면서 "지역의 평화와 안전은 물론 국제항해 질서와 생태 환경에 사소한 영향도 줌이 없이 순조롭게 진행됐다"고 주장했다.

담화는 미국이 이번 훈련을 '도발'이자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 위반이라며 비판한 데 대해 "당치않은 궤변"이라고 일축하고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은 우리의 로켓 발사를 구실로 긴장을 격화시키는 어리석은 행위에 더 이상 매달리지 말아야 한다"고 경고했다.
담화는 특히 한미 군사훈련인 '키 리졸브'와 '독수리' 연습이야말로 '도발'이라며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은 우리에게 걸어오는 무모한 도발이 도수를 넘게 되면 우리 방어형 로켓들의 훈련 발사가 순식간에 가장 위력한 공격형 로켓 발사의 보복으로 이어진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며 위협했다.

담화는 미국이 이번 훈련을 문제 삼는 것은 "최근 우리의 주동적인 조치에 따라 북남대화와 조일(북일)접촉의 기미가 나타나고 있는 데 대한 미국의 배 아픈 속내도 크게 작용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국과 그 추종세력들은 우리의 로켓 발사훈련을 계기로 우리 핵문제까지 집요하게 걸고 드는 어리석은 궤변을 늘어놓지 말아야 한다"면서 "우리에 대한 적대시정책이 계속되는 한 핵 억제력을 강화하기 위한 우리 군대와 인민의 투쟁은 더욱 힘 있게 벌어지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날 담화는 '미국과 그 추종세력'을 비난하면서도 남한 당국을 직접 언급하지는 않는 등 대남 비난은 자제하는 모습을 보였다.

북한은 지난달 21일부터 이달 4일까지 동해상으로 단거리 탄도미사일과 방사포 등을 발사했다. 미국 국무부는 지난 3일(현지시간) '도발적 행동'으로 규정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를 위반했다"고 비판했다.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