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연비 부풀리기' 싼타페·코란도 재조사…보상액 1000억원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 현대·쌍용자동차가 일부 차종의 차량 연비를 부풀린 것으로 나타나 정부가 재조사에 착수했다. 재조사 결과 연비 기준 부적합 판정을 받으면 소비자에게 막대한 금액을 보상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국토교통부는 24일 현대차 싼타페와 쌍용차 코란도의 차량 연비를 조사한 결과 표시 연비보다 실제 연비가 낮게 나타나 재조사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국토부에 따르면 지난해 하반기 13개 차종을 대상으로 한 자기인증적합조사에서 현대차 싼타페DM R2.0 2WD과 쌍용차 코란도스포츠 4WD AT6 차종이 연비 부적합 판정을 받았다. 현대차가 국토부에 신고한 이 차종의 연비는 14.4㎞/ℓ이나 국토부 산하 교통안전공단이 측정한 연비는 이보다 10% 가까이 낮은 것으로 알려졌다. 허용 오차 범위 5%를 초과한 것.

산업통상자원부 조사에서는 오차 범위 이내의 연비 차를 보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에 현대차는 이의를 제기했고 국토부는 현대차가 요구한 측정 방법을 받아들여 연비 재조사를 시작했다. 연비 재조사 차량을 1대에서 3대로 늘려 평균값을 내고, 연비 측정 전에 실시하는 차량 '길들이기' 주행거리도 약 5000㎞에서 6400㎞(코란도 9000㎞)로 늘렸다. 조사 결과는 다음 달 말 나올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는 "지난해 자기인증적합조사 결과 연비 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싼타페, 코란도 등 2개 차종에 대해 추가 조사를 진행 중"이라고 말했다.
만약 국토부 재조사에서 연비가 부풀려진 것으로 확인되면 미국과 유사한 보상 방식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현대차와 기아차는 2012년 11월 북미 연비 과장 사태 이후 개인별 차량 주행거리, 표시연비-실제연비의 차이, 평균 연료 가격을 토대로 소비자에 보상하고 불편 보상 비용으로 15%를 추가 지급하고 있다. 보상 기간은 10년이다. 국토부가 현대차에 보상프로그램을 권고할 경우 보상액만 1000억원이 넘을 것으로 추정된다.

이와 관련 국토부 관계자는 "보상 프로그램에 대해 검토 중이나 확정된 사안은 아니다"라며 "사실 공개, 과징금 부과 등의 조치는 추가 조사 결과에 따라 이뤄질 것"이라고 설명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