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방문 류전민 中 외교부부장 한국서 풀 보따리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희준 외교·통일 선임기자]북한을 방문한 류전민(劉振民) 중국 외교부 부부장이 방북이 끝나자마자 서울을 찾는다. 중국의 고위 인사가 방북 직후 서울을 찾는 것은 큰 이례로 류 부부장이 한국에 전달할 북한의 메시지에 이목이 쏠리고 있다.

외교부는 19일 류 부부장이 방북 일정을 마치고 20일부터 22일까지 방한한다고 밝혔다.
북·중,한·중 간 양자 업무가 주무인 그는 22일까지 방한기간에 이경수 외교부 차관보와 우리측 6자회담 수석대표인 조태용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청와대 외교안보수석 등과 만날 예정이다.

류 부부장은 방한에 앞서 17일부터 20일까지 북한을 방문한다. 그는 북한 일정을 마친 뒤 중국을 거쳐 곧바로 20일 오후 한국을 방문한다.

이번 류 부부장의 방한은 두 가지 점에서 주목된다. 미·중 외교수장 간 북한 비핵화 방안에 대한 논의와 맞물려 있기 때문이다.
왕이(王毅) 중국 외교부장 등과 회담한 존 케리 미국 국무장관은 지난 14일 "미중 양국이 북한 비핵화 촉진과 관련한 서로의 안(案)을 제시했다"면서 "사안의 긴급성을 고려해 앞으로 수일간 매우 진지하게 대화를 계속할 것"이라고 밝혔다.


류 부부장은 이번 방북에서 미국과 중국이 조율한 북한 비핵화 안을 북한에 전달하고 북한의 의견을 취합하고 미·북간 입장차 조율을 시도했을 것으로 관측된다.

류 부부장이 북한을 방문한 뒤 한국을 찾으면 남·북·미·중이 연쇄로 북핵 문제에 대한 4각 협의를 갖는 셈이 된다.

류 부부장의 방한시 한·중 양측은 방북 결과를 포함한 한반도 정세 및 동북아 지역정세와 더불어, 지난해 박 대통령 방중 계기 한·중 정상간 합의사항의 이행 상황 및 향후 추진 방향 등에 관해 협의를 가질 것으로 예상된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