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교역·투자 발빼는 中-日, 충돌의 서곡"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선미 기자] 서로 멀어지고 있는 중국과 일본의 경제관계가 양국 충돌의 전조일지 모른다고 미국에서 발간되는 경제 격주간지 포브스 인터넷판이 최근 보도했다.

일본 외무성이 최근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달 일본 정부는 단체 관광객 7만9000명, 개인 관광객 3만명 이상의 중국인에게 비자를 발급했다. 아베 신조(安倍晋三) 일본 총리 취임 이후 최대 규모다. 지난해 1월과 비교해도 10배 이상 늘었다.
홍콩에서 발간되는 영자 신문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는 일본 방문 중국인 관광객이 증가한다는 것은 중국과 일본의 오랜 갈등을 치유하는 계기가 될 수 있다고 기대했다. 그러나 포브스는 정치적으로 냉랭한 관계에 있는 나라라도 경제적으로 뜨거워질 수 있지만 이미 경제가 멀어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충돌의 서곡이 될 수 있다고 경고했다.

센카쿠열도(尖閣列島ㆍ중국명 댜오위다오) 분쟁, 아베 총리의 야스쿠니 신사 참배, 중국의 방공식별구역 선포 등으로 빚어진 중국과 일본의 외교적 갈등은 군사적 충돌 가능성까지 입에 오르내릴 정도로 깊어진 상태다.

중국은 지난해 11월 일방적인 방공식별구역을 선포한 데 이어 올해부터 남중국해 영유권 해역으로 진입하는 어선들에 당국의 사전 허가를 받도록 한 조례까지 발효시켰다. 중국 국방대학 정치위원인 류야저우(劉亞洲) 상장(上將ㆍ한국의 대장격)은 "영유권 분쟁을 둘러싼 무력 충돌이 중국군의 역량에 대해 테스트해볼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라고 위협했다.
아베 총리는 지난달 다보스포럼에서 "일본과 중국의 관계가 1차 세계대전 발발 직전인 1914년 영국ㆍ독일 관계와 유사하다"면서 양국의 '우발적 충돌' 가능성을 언급했다.

이런 분위기는 양국의 교역과 투자에도 악영향을 미치고 있다.

지난해 중국과 일본의 교역 규모는 1년 전보다 5.1% 줄었다. 2012년 양국 교역량이 3.9% 준 것보다 감소폭은 확대됐다. 중국 소비자들 사이에서는 일본산 제품 불매운동이 확산됐다. 중국 언론은 영토분쟁과 아베 총리의 행동이 양국 교역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떠들어댔다. 일본 정치권도 양국의 잦은 충돌이 경제에 부작용을 미치고 있다고 시인했다.

양국의 사이는 교역뿐 아니라 투자 부문에서도 멀어졌다. 중국은 지난해 전년보다 5.3% 증가한 외국인직접투자(FDI)를 유치했다. 하지만 일본으로부터 들어온 FDI 규모는 4.3% 감소했다.

같은 기간 중국의 대일 FDI 규모도 23.5%나 줄었다. 중국인의 해외 직접 투자 규모가 16.8% 증가한 것과 비교하면 대조적인 결과다.

중국 사회과학원 일본연구소의 야오하이톈(姚海天) 연구원은 "정치적 긴장관계가 지난해 일본의 대중 투자를 둔화하게 만든 주요 원인"이라면서 "문제는 이런 양국 관계가 올해도 지속되리라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박선미 기자 psm82@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