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에 기밀 넘긴 대북사업가 간첩 구속기소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정준영 기자]북한의 대남공작기구 정찰총국 공작원과 접촉해 국가기밀 등을 넘겨준 혐의로 대북사업가가 재판에 넘겨졌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검사 이현철)는 국가보안법상 간첩 등의 혐의로 무역업체 K사 대표 강모(56)씨를 구속 기소했다고 4일 밝혔다.
검찰에 따르면 강씨는 2012년 3월부터 이듬해 7월까지 무선 영상 송수신 장비 ‘카이샷’의 기술 정보, 이산가족 396명의 신원사항 및 가족 명단, DMZ 인근 지리 정보 등이 담긴 DMZ평화공원 개발계획 자료 등을 수집해 중국에 있는 북한 정찰총국 공작원에게 전달한 혐의(간첩)를 받고 있다.

‘카이샷’은 2011년 해군 청해부대가 해적에게 납치된 삼호주얼리호를 구출한 '아덴만 여명' 작전 당시 해군 특수전여단 대원들의 장비에 사용되는 등 다수 군부대 및 경찰이 쓰고 있다.

검찰은 강씨가 넘긴 자료들이 북한의 군사·첩보작전 및 대남 적화전략전술에 적극 활용될 수 있고, 이산가족 명단의 경우 공작원들이 회유·포섭·협박하는 데 쓰일 위험이 있다고 지적했다.
검찰은 중국에서 북한 공작원과 만나고 이메일을 주고받거나, 김정일 사망 조전을 발송하고 사무실에 북한 잡지 등을 보관한 혐의(회합·통신, 찬양·고무, 이적표현물소지 등)도 강씨에게 적용했다.

검찰은 경찰, 기무사 등과 합동수사를 통해 지난해 12월 강씨의 집과 사무실을 압수수색하고 강씨를 체포·구속해 수사해 왔다.

강씨는 1998년부터 대북사업을 명목으로 북한과 중국을 드나드는 과정에서 북한 정찰총국 소속 대남공작원에게 포섭된 것으로 전해졌다.

강씨와 접촉한 공작원은 ‘리호남’으로 지목되고 있다. 리호남은 안기부 대북 공작원으로 알려진 '흑금성' 문건에도 등장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은 “중국에서 대북사업을 미끼로 하는 북한 대남공작 방식에 대응할 수 있도록 유관기관과 긴밀히 협조해 수사체계를 확고히 하고, 국가안보 위해사범에 대해 엄정 대처하겠다”고 밝혔다.




정준영 기자 foxfur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