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브라질도 금리 인상할 듯…통화급락·물가상승 방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월 무역수지 40억5700만달러 적자…20년 만에 최악

[아시아경제 조목인 기자] 세계 최고 수준의 기준금리를 가지고 있는 브라질이 또다시 금리를 인상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따라 브라질도 인도와 터키, 남아프리카공화국등과 함께 통화 가치 방어와 인플레 억제를 위해 기준금리 인상 대열에 동참할 것으로 보인다.

브라질·인도·남아공·터키·인도네시아는 경상 적자가 심각해 외자에 크게 의존해온 이른바 '5개 취약국'이다.
브라질 일간지 에스타도 데 상파울루는 경제 전문가들의 발언을 인용해 중앙은행이 이달 말 통화정책위원회 정례회의에서 기준금리를 0.5%포인트 올릴 가능성이 크다고 3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중앙은행은 지난해 4월부터 7번 연속 기준금리를 인상했다. 이 기간 기준금리는 7.25%에서 10.5%로 3.25%포인트 올랐다. 지난달 중순 열린 올해 첫 회의에서도 기준금리가 인상됐다.

전문가들은 기준금리가 올해 말까지 최고 11.5%를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다.
브라질이 기준금리를 지속적으로 올리고 있는 것은 헤알화 가치를 방어하고 인플레에 대응하기 위해서다.

헤알화는 지난해 15.11% 떨어졌다. 금융위기가 한창이던 2008년에 31.3% 하락한 이후 최대폭이다. 이에 따라 연간 기준으로 헤알화 가치는 2011년부터 3년 연속 하락세를 이어갔다.

물가상승 속도 역시 빠르다. 브라질의 인플레율은 2010년부터 5~6%대를 기록 중이다. 지난해에는 5.91%를 보였다. 중앙은행은 인플레율 억제 기준치를 4.5%로 설정하고 ±2%포인트의 허용한도를 두고 있다.

일부 전문가는 올해 인플레율이 6.5%를 넘을 가능성이 있다고 전망했다. 억제 상한선마저 무너질 수 있다는 것이다.

한편 이날 발표된 브라질의 지난달 무역수지도 예상보다 좋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브라질 개발산업통상부는 1월 무역수지가 40억5700만달러 적자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이 같은 적자폭은 관련 통계가 집계되기 시작한 1994년 이래 가장 저조한 것이다.

브라질은 지난해 25억6100만달러 무역흑자를 기록했다. 이는 2000년 이후 13년 만에 가장 낮은 것이다.



조목인 기자 cmi0724@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