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中 녹지그룹, 용산개발사업 인수 추진…코레일 "가능성 없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용산역세권개발 조감도

AD
원본보기 아이콘

中 부동산 개발사 녹지그룹, 용산개발사업 인수 추진
드림허브 "코레일로서도 충분히 유리한 조건"
코레일, 관련 보고 들은 바 없다…시행 불가능한 시나리오 일축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한국철도공사(코레일)가 용산국제업무지구 부지반환 소송을 제기한 가운데 중국 최대 부동산 개발업체인 녹지그룹이 용산역세권 개발 사업권 인수를 추진 중인 것으로 나타났다.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시행사인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 최대주주인 코레일로부터 해당 부지와 드림허브 지분을 전액 인수한 뒤 민간출자사들과 함께 100% 민간개발방식으로 전환하겠다는 것이 녹지그룹의 구상이다.

하지만 코레일측은 드림허브로부터 녹지그룹의 사업권 인수와 관련한 내용의 문서를 받은 바 없으며 이에 대해서도 전혀 가능성 없는 얘기라고 일축했다. 또 소송도 예정대로 진행될 것이라고 밝혔다.

26일 국토교통부와 코레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중국 녹지그룹이용산역세권 개발 사업권 인수를 추진 중이다. 녹지그룹은 2012년 매출 43조원과 순이익 4조2000억원을 거둔 중국 최대 부동산개발사로 미국 포춘지 선정 세계 500대 기업중 359위의 대기업이다.
드림허브측에 따르면 녹지그룹은 기존 서부이촌동 재개발을 포함한 통합개발 방식에서 코레일 소유의 철도정비창만 단독개발하는 구조로 변경하고 코레일과 SH공사(4.9%)를 대신할 신규투자자를 유치, 민간개발방식으로 전환하는 내용의 인수제안서를 제출했다.

드림허브 관계자는 "(녹지그룹으로부터) 제안을 받은 지 얼마 안 된 상황으로 조심스럽다"면서도 "코레일이 향후 용산부지를 3단계에 걸쳐 3조9000억원에 매각할 계획에 있기 때문에 충분히 (코레일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코레일은 최근 공기업 부채감축 계획으로 용산역세권 개발사업 무산 이후 해당 부지를 2017년부터 3년에 걸쳐 총 3조9000억원에 분할 매각하는 방안을 국회에 제출한 바 있다. 드림허브가 예상하고 있는 녹지그룹의 인수가는 4조2000억원이다.

이 같은 추진안이 확정되면 코레일은 부지 매각가 재조정 금액인 4조2000억원에서 토지대금 미반환금 7781억원을 제외한 3조4219억원을 받고 드림허브에 투자했던 자본금 2875억원(자본금 2500억원, 전환사채(CB) 375억원), 랜드마크 빌딩 계약금 4160억원을 돌려 받으면 4조1254억원의 현금을 손에 쥘 수 있다. 최근 공공기관 개혁안에서 부채감축이 최우선 과제인 코레일의 부채비율도 450%에서 250%대로 떨어질 수 있다.

하지만 코레일은 전혀 가능성 없는 시나리오라고 일축했다. 또한 가격적으로도 전혀 맞지 않다는 입장이다.

코레일 관계자는 "드림허브로부터 이와 관련한 어떠한 문서도 받지 못했다"며 "만약 인수제안권에 대한 얘기가 있다고 해도 현재 얘기되고 있는 조건이라면 코레일로서는 받아들일 수 없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시행 불가능한 얘기로 당초 코레일이 용산부지를 8조원에 드림허브에 판 상황에서 4조원에 이를 되팔 경우 배임 등이 문제가 될 수 있다"며 "3조9000억원의 분할매각 계획과는 또 다른 얘기다"고 덧붙였다.

국토부 관계자도 "이미 정리단계에 들어간 사업인데 돈이 많고 적고를 떠나서 말로는 누가 못하겠냐"며 "코레일로부터 보고받은 바 없어 이렇다할 얘기를 할 단계가 아니라고 본다"고 말을 아꼈다.

한편 녹지그룹과 손잡고 사업권 인수에 나설 것으로 알려졌던 국내 개발사인 서부T&D는 용산역세권 개발사업권 인수와 관련해 고려는 한 적있지만 정해진 바는 없다고 밝혔다.

서부T&D관계자는 "관심을 가졌던 것은 사실이지만 현재로서는 계획이 없다"며 "특히 지난해 드림허브가 추진했던 전환사채(CB) 2500억원을 인수, 용산역세권 개발사업에 참여하기 위해 투자확약서(LOC)를 체결했다는 얘기는 전혀 사실 무근"이라고 밝혔다. 서부T&D는 서울 양천구 신정동 서부트럭터미널과 용산구 용산관광버스터미널을 운영 중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