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리비아 피랍 무역관장 석방…"몸값지불 불가 원칙하에 구출작전"(종합)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군소 무장단체 소속 납치범 체포"

▲ 리비아에서 무장괴한들에게 납치된 한석우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이 23일 자정께 극적으로 구출됐다. 사진은 구출 직후 한 관장의 모습. 지친 기색이지만 안도의 미소를 지어보이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 리비아에서 무장괴한들에게 납치된 한석우 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이 23일 자정께 극적으로 구출됐다. 사진은 구출 직후 한 관장의 모습. 지친 기색이지만 안도의 미소를 지어보이고 있다.(사진:외교부 제공)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리비아에서 무장 괴한들에게 납치된 한석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코트라) 트리폴리 무역관장(39·사진)이 한국시간으로 23일 자정께 구출됐다.

외교부는 이날 "한석우 관장이 리비아 트리폴리에서 전날 오후 5시께(현지시간) 무사히 구출됐다"며 "주리비아 한국대사관은 한 관장이 건강에 이상이 없음을 확인하고 같은 날 오후 9시15분께 그의 신병을 인수했다"고 발표했다.
납치범 4명은 리비아 보안당국에 의해 체포됐으며 군소 무장단체 소속이었다고 외교부는 밝혔다.

이어 외교부는 "정부는 납치범에 대해서는 몸값을 지불하지 않는다는 원칙하에 이번 사건에 임해왔다"고 언급, 구출 과정에서 납치범들이 한 관장의 몸값을 요구해왔음을 시사했다. 리비아 현지에서는 납치범 측이 몸값으로 200만달러를 요구했다는 이야기가 나오기도 했다.

우리 정부는 그간 리비아 정부 당국과의 공조하에 납치범 측과 한 관장 석방을 위한 협상을 진행하면서 물밑으로는 치밀하게 체포 계획을 짠 것으로 보인다. 전면에 나선 리비아 보안당국은 석방 조건을 들어주는 동시에 군인들까지 동원해 납치범들을 체포한 것으로 알려졌다.
외교부는 "사흘 전 이번 사건이 발생한 직후부터 정부는 한·리비아 외교장관 간 전화 협의 및 외교장관 특사의 현지 급파 등을 통해 한 관장의 구출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왔다"며 "이와 함께 이전 납치 사례들을 면밀히 분석하고 리비아 내 피랍 경험이 있는 국가들과 주요 우방국들을 포함한 유관국 정부 및 기구들과 긴밀히 공조하는 등 가용한 모든 수단을 총동원했다"고 설명했다.

한편 외교부는 적극적으로 한 관장 구출에 협조해준 리비아 정부의 노력을 높이 평가하며 사의를 표했다.

그러면서 국민들에게는 "앞으로도 치안이 불안한 지역을 방문하는 경우 안전에 각별히 유의해달라"고 당부했다.

코트라는 한 관장이 풀려난 직후 리비아 인근 지중해 몰타에 거주하는 한 관장의 부인과 서울 본가의 부모에게 곧바로 석방 소식을 알렸다.

코트라에 따르면 한 관장은 현재 트리폴리 모처에서 수면을 취하고 있다. 한 관장은 날이 밝는 대로 정밀 건강검진을 받고 주리비아 한국대사관에서 피랍 경위에 대해 자세한 조사를 받을 뒤 몰타에 가서 가족들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몰타에는 부인과 자녀 3명이 거주하고 있다.

코트라는 한 관장을 다른 무역관으로 전보시키지 않고 일단 가족과 함께 귀국시키기로 방침을 정했다.

한 관장은 지난 19일 오후 5시30분께(현지시간) 퇴근하던 중 트리폴리 시내에서 개인화기 등으로 무장한 괴한 4명에게 납치됐다.



오종탁 기자 tak@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