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朴대통령 모교 교장이 '데모'에 앞장‥무슨 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용산구 화상경마장 둘러싼 갈등 고조...주민들 "뒤통수 맞았다" 격앙, 마사회 "할 도리 다 했다" 강행 태세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서울 용산구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확장 이전을 둘러 싼 갈등이 고조되고 있다. 용산구 주민들은 한국마사회가 지난해 현명관 회장 취임 후 입점 유보 및 대화를 통한 해결 방안 모색을 약속해놓고선 뒷전에선 허위 사실 홍보 및 이간질을 하는 등 입점을 강행하려 하고 있다고 비판하면서 승인 취소 및 다자간 갈등 조정 기구 구성을 통한 문제 해결을 요구하고 나섰다. 사전에 주민 의견 수렴 절차없이 확장 이전을 추진하는 등 밀실행정으로 인해 '첫 단추'가 잘못 꿰어진 것이 사태를 갈수록 꼬이게 하고 있는 것이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의 모교인 성심여고가 주민들과 함께 반대에 앞장서고 있어 주목을 끌고 있다.

최근 신축돼 개장을 앞둔 서울 용산구 한강로 소재 한국마사회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최근 신축돼 개장을 앞둔 서울 용산구 한강로 소재 한국마사회 마권장외발매소(화상경마장).

AD
원본보기 아이콘
용산구 주민들로 구성된 '화상경마도박장 입점 저지 주민대책위원회는 22일 정오 서울 용산구 한강로3가 화상경마장 입점 예정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입점 저지를 위한 '총력 투쟁'을 선언했다. 주민대책위는 이 자리에서 우선 최근 마사회가 겉으로는 대화를 제의하면서 뒤로는 입점 준비를 강행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지난해 12월 현 회장 취임 후 주민대책위와의 간담회를 가질 때만 해도 "대화와 협상이 우선이며 입점은 나중"이라는 입장이었고 이후에도 설 이전에는 입점하지 않겠다고 공언해 이를 믿었는데, 최근 갑자기 입장을 바꿔 지난 16일 주민 대표를 만난 현 회장이 "24일 입점하겠다"고 밝히는 등 주민들의 뒤통수를 쳤다는 것이다.

주민대책위는 또 마사회 측이 일부 주민단체들에게 물질적 지원을 해주면서 화상경마장 개장에 대한 협력을 약속받는가 하면, 마케팅 설문 조사 업체를 고용해 사실 관계를 왜곡한 홍보용 여론조사를 실시하고 편지 발송ㆍ반대 측 교회에 거액 헌금 및 허위 사실 유포ㆍ아르바이트를 동원한 거리 홍보전 등을 벌였다면서 "주민들의 여론을 호도하고 이간질시키는 전략을 구사하고 있다"고 비난했다. 주민대책위는 농림부의 화상 경마장 이전 승인 취소와 관련 단체ㆍ기구들이 참가하는 '다자간 갈등조정 협의체'를 통한 문제 해결을 촉구했다.

주민대책위는 특히 이자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모교인 성심여고 교장 김율옥 수녀의 공개 서한을 배포해 관심을 끌기도 했다. 성심여중고는 화상경매장 입점 예정지 215m 앞에 있어 직접적인 피해가 예상되는 곳이다. 김 수녀는 호소문에서 박 대통령에게 "교육 환경을 보호하고 지키기 위해 입점을 중지하고 철회하도록 해달라"고 호소했다.
반면 마사회 측은 "24일 입점설은 사실이 아니며 주민들이 무조건적인 개점 반대 주장만을 하고 있다"면서도 입점 강행 의지를 밝히고 있다. 마사회 관계자는 "학교 앞 200m 밖에 위치해 있고, 좌석 규모로 볼 때 확장 이전이 아니라 축소 이전으로 법적 기준과 절차를 지키면서 이전을 진행했다"며 "주민들의 우려를 해소하기 위해 지속적인 대화를 하면서 나름대로 철저한 대비책을 마련한 만큼 입점을 철회할 생각이 없다"고 말했다.

한편 용산구 화상경마장 이전 논란은 마사회가 지난 2009년 한강로3가 40-590에 있던 옛 화상경마장이 낡고 비좁아 문제를 일으키자 2010년 농림식품부의 승인 및 용산구청의 건축허가를 받아 인근 한강로3가 16-48에 지상 15층 규모의 건물을 지어 이전을 추진하면서 시작됐다. 그러나 주민들의 생활에 적잖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대규모 사행성 시설임에도 주민들의 의견수렴은커녕 이전 계획 자체를 제대로 공개하지 않고 밀실에서 추진했다.

이 때문에 이 사실이 전혀 알려지지 않고 있다가 지난해 5월 용산구의회 의원들에 의해 확인되면서 뒤늦게 알려져 주민들의 거센 반발을 샀다. 학교와 아파트, 단독주택 밀집지에 위치한 주민들은 "교육, 민생, 치안에 막대한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며 주민대책위를 결성해 반대운동을 벌여 왔다. 박원순 서울시장도 지난해 10월 용산구를 방문해 "마사회가 너무 크게 나쁜 짓을 하려고 하니 여러가지 문제가 생긴다"며 농림부에 승인 취소를 요청하는 등 주민들 편에 선 상태다.



김봉수 기자 bski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