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난개발 방지를 위한 개발행위허가 기준 개정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개발행위 허가기준 구체화…사업규모·토지용도 따라 차등화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내년 1월부터 건축물의 건축을 위한 개발행위 허가 시 진입도로 등 기반시설 확보 기준이 구체화된다. 개발행위허가규모가 5000㎡ 미만은 4m 이상, 5000~3만㎡ 미만은 6m 이상, 3만㎡ 이상은 8m 이상의 도로 폭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개발행위 허가 시 도로나 구거로부터 이격거리 확보, 물건 적치물의 높이 등 경관 및 안전에 대한 기준이 구체화된다.

국토교통부는 기반시설확보기준 구체화 등을 내용으로 하는 개발행위허가운영지침을 개정ㆍ공포하고 내년 1월부터 시행한다고 22일 밝혔다.

주요 개정내용은 비도시 지역에서 무분별한 난개발을 방지하기 위해 기반시설확보 기준을 구체화하고 절토 및 성토 기준을 차등화하기로 했다. 환경 및 경관 기준을 명확하게 하기 위해서다.
현재 명확한 기준이 없어 개발압력이 높은 비도시지역에서 적정 기반시설이 확보되지 않은 채 건축물이 들어서거나 경관 및 안전에 대한 충분한 고려 없이 산지 등의 개발이 이뤄지는 실정이다.

이에 따라 계획적 개발을 유도하면서 개별입지는 체계적으로 이뤄지도록 하기 위해 개발행위허가 기준을 정비하고자 하는 것이다.

사업부지가 시ㆍ군도 등 법정도로에 접하지 않아 별도 도로를 설치하는 경우 사업규모에 따라 도로 폭 확보 기준이 구체화 된다.

개발행위허가규모가 5000㎡ 미만은 4m 이상, 5000~3만㎡ 미만은 6m 이상, 3만㎡ 이상은 8m 이상의 도로 폭을 확보하게 된다.

또한, 절ㆍ성토 등 토지형질변경에 따른 비탈면 높이는 용도지역별로 차등화된다. 이에 시가화ㆍ유보용은 절토 15m, 성토 10m 이하, 보전용도는 절토 10m, 성토 5m 이하로 변경된다. 비탈면 높이 5m마다 1m이상의 소단(小段)을 설치하도록 했다.

녹지지역 및 비도시지역에서 사업부지가 도로와 구거가 접하는 경우 그 경계로부터 2m 이상 이격해 건축하도록 했다.

물건적치 높이는 10m 이하를 원칙으로 하되, 적치장소가 8m 이상의 도로 및 철도부지에 접하는 경우 적치물 높이에 5m를 더한 거리만큼을 이격하도록 했다.

그 밖에 개발행위허가 대상에서 제외되는 경작의 범위를 명확히하고, 재해방지를 위해 개발행위허가 시 위해방지체크리스트를 작성하도록 했다. 도서작성의 책임성 확보를 위해 작성자가 해당 도서에 서명ㆍ날인하도록 했다.

경작을 위한 토지형질변경의 경우도 2m이상 절토ㆍ성토는 허가대상에 포함된다. 이번에 개정되는 개발행위허가운영지침은 내년 1월 1일부터 시행될 예정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