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철도노조, 내일 오전 9시부터 파업 돌입 예고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초희 기자] 8일 예정된 코레일 노사의 최종 협상이 무산됨에 따라 철도노조가 9일 오전 9시부터 파업에 돌입할 예정이다. 철도노조의 파업은 2009년 이후 4년 만이다.

코레일 노사는 이날 오후 4시 전국철도노동조합과 마지막 교섭에 들어갈 예정이었다. 하지만 철도노조가 교섭장소를 언론홍보의 장으로 활용하려 함에 따라 잠정 중단됐다.
당초 코레일과 철도노조는 언론 취재를 지원한다는 취지 아래, 교섭 시작 전 언론 자료제공을 위한 교섭장 공개를 잠시 허용하기로 합의했다.

하지만 합의안과는 달리 실제 교섭장에서 모두 발언을 요구하는 등 실무교섭 간사 간의 합의사항을 지키지 않아 잠시 중단됐다.

철도노조는 10일 코레일 이사회에서 결정될 수서발 KTX 자회사 설립은 민간 자본 진입을 통한 우회적인 민영화를 위한 '꼼수'라며 이사회를 취소하지 않으면 파업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코레일은 정관을 통해 자회사의 주식 양도와 매매 대상을 공공 부문으로 한정했기 때문에 민간 자본이 들어올 수 없다며 노조의 주장을 반박했다.

한편 국토교통부와 코레일은 비상 대책 본부를 가동해 일반 열차 운행 감소분은 버스와 항공의 증편 운행으로, 화물열차 감소분은 화물차로 대체할 예정이다.



이초희 기자 cho77lov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국내이슈

  •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해외이슈

  •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PICK

  •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