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처방률 86.1%…여전히 높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혜정 기자]아이들이 흔히 걸리는 급성 중이염에 항생제나 스테로이드 제제를 과도하게 처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18일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 7383개의 요양기관을 대상으로 '유소아 급성중이염 항생제 적정성 평가'를 실시한 결과에 따르면, 지난 1~6월 전국 요양기관에서 유소아의 급성중이염에 항생제를 처방한 비율이 86.1%였다.
이는 전년 대비 2.9%포인트 감소한 수치나, 여전히 급성비화농성중이염과 급성화농성중이염 구분 없이 항생제 처방률이 전반적으로 높았다.

지난 2010년 대한이과학회·소아청소년과학학회·이비인후과학회가 권고한 '한국형 유소아 급성중이염 진료지침'은 24개월 이내 연령 아이의 급성중이염 증세가 심한 경우에만 항생제 사용을 권하고 있다. 24개월 이상 어린이에 대해서는 해열제나 물수건 등으로 열을 낮추는 등의 대증요법을 적용한 뒤 경과를 봐야한다. 유럽·미국·일본 등 대부분의 나라에서도 만 2세 이상 소아의 급성중이염에는 우선 48~72시간동안 대증치료를 거치도록 했다.

그러나 이번 조사 결과를 연령별로 보면 6개월~2세 미만의 항생제 처방률이 86.7%로 가장 높았다. 2~7세, 7~15세에 대한 항생제 처방률도 각각 86.45%, 84.22%에 달했다.
요양기관 규모별로는 상급종합병원 50.19%, 종합병원 73.87%, 병원85.87%, 의원 86.49% 등으로 병원 규모가 작을수록 항생제 처방률이 높았다. 표시과목(의원)별로는 소아청소년과의 항생제 처방률이 88.8%로 의원 전체 평균을 상회했다.

급성중이염에 원칙적으로 권고되지 않는 부신피질호르몬제(스테로이드 제제)를 아이들의 급성 중이염에 처방한 비율도 8.5%로, 전년(8.0%) 대비 소폭 증가했다.

심평원은 평가 결과를 요양기관 업무포털(http://biz.hira.or.kr)에 제공하는 한편 심평원 홈페이지(www.hira.or.kr)와 스마트폰용 '병원정보앱'·'건강정보앱'을 통해 공개했다.




박혜정 기자 parky@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