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통팔달 중랑구 스카이라인 바뀐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상 48층 주상복합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 11월 입주, 신내3택지지구도 12월 입주 등 대규모 사업 속속 완료

[아시아경제 박종일 기자]중랑구(구청장 문병권)는 현대자동차그룹 계열 현대엠코가 망우역 인근에 건설 중인 지상 185m, 최고 48층 초고층 주상복합빌딩인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가 11월 입주 개시된다고 밝혔다.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는 최고 높이 185m, 지하 7, 지상 48층 1개동과 43층 2개동 등 3개동 연면적 23만2942.93㎡ 규모로 중랑구 등 인근지역에서 가장 높은 주상복합빌딩일 뿐 아니라 사통팔달의 교통요건 등 훌륭한 입지적 조건을 갖추고 있어 서울 동북권의 랜드마크로 주목받고 있다.
2008년12월 현대엠코가 착공한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는 상봉재정비촉진지구에 위치하고 있으며, 497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특히 지하 2층에서 지상 11층에 조성되는 엠코의 쇼핑몰인 ‘상봉동 이노시티’는 323개 점포가 입주하는 연면적 12만6027㎡ 규모로 대형마트인 홈플러스를 비롯유럽형 테마파크 쇼핑몰 엔터식스, 대형입시학원, 실내 수영장과 실내 골프 연습장을 갖춘 휘트니스 클럽, 대륙별 테마 음식과 한국 전통 먹자거리가 조성된다.

총 길이 316m에 이르는 복합쇼핑몰 형태의 스트리트형 상가로 구성된다.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

AD
원본보기 아이콘

특히 중랑구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48층 건물의 지상 9~11층에 1만3000㎡ 규모의 대형 명문 학원가 유치를 추진하고 있어 학원 갤러리 키즈파크 패션 등이 복합된 동북권 최고의 교육·문화·쇼핑·비즈니스 공간이 탄생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가 위치한 상봉재정비촉진지구는 서울시가 2009년 8월 확정한 ‘동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 중심 도시로 상봉동, 망우동 일대 50만5596㎡에 40층 이상 초고층 주상복합빌딩 10여개, 문화센터·소극장·멀티플렉스·키즈파크 등 각종 근린생활시설ㆍ문화시설, 대규모 공원과 광장 등 상업ㆍ업무ㆍ문화 등이 갖춰진 복합도시로 개발될 예정으로 있다.

상봉재정비촉진지구가 서울 동북권 르네상스 프로젝트의 중심도시로 주목받을 수 있는 것은 상봉 프레미어스 엠코 등 랜드마크 건물의 완공과 함께 서울·경기 동북권의 대규모 주택 공급이 계획 및 추진되고 있어 배후단지가 풍부하기 때문이다.

서울시 SH공사가 공급하는 신내3택지개발지구는 오는 12월부터 1차로 1896가구가 입주를 시작해 내년 상반기에 2차로 1402가구 등 총 3298가구가 입주할 예정이다. 거기다 신내2택지개발지구는 이미 2010년도에 1300여가구가 입주를 완료했고, LH공사가 시행하는 양원지구에는 2018년 말에 3000여가구가 보금자리를 마련할 예정으로 있다.

또 인근 경기도 동북권의 경우 별내택지개발지구 2만5600여가구, 구리 갈매 보금자리주택지구 9900여 가구, 남양주 다산도시 1만100여 가구 등 대규모 주택공급계획이 추진되고 있다. 이들 지역은 경기 동북권이지만 모두 상봉재정비촉진지구에서 반경 4~7㎞ 내에 위치하고 있다.

이렇듯 서울·경기 동북권은 한창 개발이 추진되고 있는데 반해 가까운 곳에 중심역할을 할 수 있는 생활문화·상권이 마땅치 않다. 새단장을 한 청량리역, 왕십리역, 군자역 일대는 물론이고 노원 지역도 대중교통을 이용할 경우 짧게는 40분에서 보통 1시간 정도 걸린다. 하지만 이들 지역에서 상봉재정비촉진지구에 있는 망우역(중앙선 및 경춘선)까지는 넉넉잡아 30분이면 충분하다.

망우역에는 용산에서 출발해 구리~도농~덕소를 지나 용문까지 가는 중앙선과 상봉에서 출발해 신내~ 갈매~별내를 지나 춘천까지 가는 경춘선이 지나간다. 또 망우역에서 도보로 5분 거리에 지하철 7호선 상봉역이 있다.

현재 중랑구에서 진행 및 추진 중인 교통관련 사업으로는 신내동~청량리 경전철 면목선 건설 사업을 비롯 2017년 완공 예정인 구리~중랑IC~포천 고속도로 건설공사, 내년 10월쯤 완공 예정인 용마터널 공사 등이 있다. 특히 용마터널이 개통될 경우 사가정길~용마터널~암사대교~올림픽대로가 바로 연결돼 중랑구 어느 곳에서든지 중부고속도로와 경춘고속도로가 20~30분 내에 진입이 가능하게 돼 가족과 주말 나들이 등 서울 도심 외곽으로의 진출·입이 훨씬 편리해질 전망이다.

구가 추진 중인 이런 교통 인프라 구축 사업들이 원만히 마무리될 경우 중랑구는 기존의 지하철 6·7호선, 중앙선(전철), 경춘선(전철), 동1· 2로, 용마산길, 망우로, 사가정길, 동부간선도로, 북부간선도로 등과 함께 동서남북, 사통팔달의 교통망이 구축돼 서울 도심과 외곽으로의 진출·입이 더욱 편리한 서울·경기 동북권 허브 입지를 굳힐 예정이다.
상봉재정비촉진지구 조감도

상봉재정비촉진지구 조감도

원본보기 아이콘

떠나지 않고 살고 싶은 도시를 만들기 위한 중랑구의 노력은 이에 그치지 않는다. 오늘날 교통, 교육, 각종 편의시설 등과 함께 살기 좋은 도시를 결정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인 쾌적한 환경의 조성에도 힘을 기울이고 있다.

중랑·동대문·성동·광진·노원·성북,도봉 등 서울 동북부 7개 지방자치단체 및 의정부시와 함께 중랑천생태하천협의회(회장 문병권 중랑구청장)를 구성해 아이들이 중랑천에서 마음껏 물놀이를 할 수 있을 만큼 깨끗한 중랑천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용마산~망우산~봉화산~중랑천을 연계하는 중랑 둘레길 조성사업을 추진하는 등 구민 모두가 건강하고 여유로운 삶을 즐길 수 있도록 힘쓰고 있다.

중랑구는 입지적으로 동쪽과 북쪽으로 용마산, 망우산, 봉화산이 둘러싸고 있고, 서쪽으로 중랑천이 남북으로 흐르는 천혜의 자연 환경을 갖추고 있으며, 중랑캠핑숲, 망우리공원, 용마폭포공원, 용마산가족공원, 사가정공원, 봉수대공원, 신내공원, 중랑천둔치체육공원과 제방의 장미터널 등 크고 작은 공원들이 주택가 가까이에 있어 구민들이 건강을 위해 손쉽게 운동이나 산책을 하고 여가나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좋은여건을 갖추고 있다.

중랑구가 ‘사통팔달의 녹색 웰빙도시’ 라는 것을 뒷받침 하듯이 중랑구는 지난해 연말, 국토연구원의 연구 논문인 ‘삶의 질 향상을 위한 지역별 건강장수도시 실태진단 연구’ 결과 서울 인천 경기 등 수도권 66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 강남구에 이어 2위를 차지, 전국 약 230개 지방자치단체 가운데서는 12위의 건강장수도시로 선정된 바 있다.

문병권 중랑구청장은 “중랑구는 현재 지역개발을 위한 중요한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며 “개발의 초석이 완료되고 본격적인 개발 작업에 착수한 만큼 진행 중에 있는 각종 사업들이 완료되는 2018년쯤이 되면 서울 동북부의 중심축으로 자리매김 할 것”이라고 밝혔다.


박종일 기자 dream@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국내이슈

  • 때리고 던지고 휘두르고…난민 12명 뉴욕 한복판서 집단 난투극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해외이슈

  • [포토] '벌써 여름?'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