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A매치 평가전] 한국 0-1 크로아티아…비다 선제골(후반 20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이청용(오른쪽)[사진=정재훈 기자]

이청용(오른쪽)[사진=정재훈 기자]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전성호 기자]홍명보 감독이 이끄는 축구 A대표팀이 유럽 강호 크로아티아에 선제골을 내줬다.

한국은 10일 오후 전주월드컵경기장에서 열리고 있는 크로아티아와의 평가전에서 0대 1로 뒤지고 있다.
이날 한국은 4-2-3-1 포메이션을 가동했다. 조동건이 최전방 원톱으로 나선 가운데, 김보경(카디프시티)이 그 아래를 받쳤다. 손흥민(레버쿠젠)과 이청용(볼튼)은 각각 좌우 날개로 나섰다. 중원에선 구자철(볼프스부르크)과 박종우(부산)가 짝을 이뤘다. 포백 수비는 윤석영(QPR) 김영권(광저우) 곽태휘(알 샤밥) 이용(울산)으로 구성됐고, 수문장 정성룡(수원)이 A매치 세 경기만에 선발로 복귀했다.

실점은 없었지만 전반 내내 불안했다. 이반 라키티치(세비야)를 앞세운 상대 미드필드의 압박에 고전을 거듭했다. 압박은 이전 경기만 못했고, 포백 라인도 다소 불안했다. 전반 5분 만에 에드아르두의 침투 패스를 받은 니콜라 칼리니치(드니프로)에게 결정적 기회를 내줬다. 다행히 볼이 크로스바를 넘어가며 가슴을 쓸어내렸다. 전반 20분 코너킥 상황에선 후방에 빠져있던 다리오 스르나(샤흐타르)에 기습적인 오른발 중거리 슈팅을 허용하기도 했다.

한국에게도 기회는 있었다. 전반 21분 이청용이 화려한 개인기를 앞세워 상대 오른 측면을 무너뜨렸고, 이어진 크로스가 수비수를 맞고 흘러 김보경 앞에 떨어졌다. 김보경의 몸 날린 오른발 발리 슈팅은 골키퍼 선방에 막혀 아쉬움을 남겼다.
전반 34분에는 절체절명의 순간을 맞았다. 수비진이 허둥대는 사이 라키티치와 페리시치가 연달아 슈팅을 허용했고, 정성룡의 선방으로 실점 위기를 넘겼다. 이후 수비는 조금씩 안정을 찾아갔다. 반면 공격에선 원톱 조동건이 기대 이하의 움직임을 보였고, 손흥민도 상대 집중 견제에 시달리며 득점 기회를 잡지 못했다. 결국 두 팀은 전반을 무득점으로 마쳤다.

홍 감독은 후반 시작과 함께 승부수를 던졌다. 조동건을 빼고 한국영(쇼난 벨마레)를 투입한 것. 자연스레 구자철이 최전방으로 올라섰다. 제로톱 전술이었다.

한국은 구자철이 공격진의 꼭짓점에서 2선 미드필더들과 유기적인 호흡으로 패스 줄기를 이어주고, 더불어 손흥민의 돌파까지 살아나며 조금씩 공격에서 활로를 개척했다. 손흥민은 후반 시작과 동시에 왼 측면을 파고 든 뒤 페널티지역 왼쪽에서 위협적인 왼발 슈팅을 날렸다. 이어진 코너킥 상황에선 김영권의 헤딩 슈팅이 골문을 살짝 벗어났다.

이청용에게 연속 기회가 찾아왔다. 후반 15분 후방에서 길게 올라온 공을 받아 수비수 두 명을 제친 뒤 골키퍼 1대 1 상황을 맞았으나 몸 날린 골키퍼가 한발 앞서 공을 쳐내 득점에 실패했다. 1분 뒤에는 김영권의 롱패스에 맞춰 오프사이드 트랩을 뚫어낸 뒤 때린 슈팅이 마지막 순간 수비수 발에 맞으며 골문을 벗어났다.

연이은 좋은 기회를 놓친 한국은 결국 후반 20분 세트피스 상황에서 선제골을 내주고 말았다. 스르나의 프리킥을 받은 레온 벤코(리예카)가 헤딩으로 공을 떨어뜨렸고, 이를 달려들던 도마고이 비다(디나모 키예프)가 가슴으로 밀어 넣었다.

후반 20분 현재 한국이 0대 1로 크로아티아에 뒤지고 있다.




전성호 기자 spree8@asiae.co.kr
정재훈 사진기자 roze@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