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법, 보이스피싱 목적 '대포통장' 중간거래도 처벌해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전화금융사기에 사용되는 ‘대포통장’의 중간 거래상에게도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죄를 적용할 수 있다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대법원 3부(주심 박보영 대법관)는 대포통장 모집책으로부터 개인 및 법인 명의 통장을 건네받아 전화금융사기 조직에 판매한 혐의(사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등)로 기소된 정모씨(50)와 조모씨(63)에 대한 상고심에서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를 무죄로 판단한 원심을 깨고 사건을 서울중앙지법으로 돌려보냈다고 밝혔다.
정씨 등은 서울 동대문구 신설동에 사무실을 차려놓고 통장 모집책들로부터 1개당 25만원 정도에 대포통장을 산 뒤 전화금융사기단에 35여만원을 받고 되팔았다. 전화금융사기단은 이 대포통장들을 이용해 대출, 조건만남 등을 가장한 보이스피싱 범죄를 저질렀다.

재판부는 “피고인들이 공범들에게 통장 등 접근매체를 교부한 것은 내부적으로 전달하는 것에 불과해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죄를 적용할 수 없다고 본 원심에는 법리를 오해한 위법이 있다”면서 “전화금융사기 특성상 각 행위자들 사이에 충분히 접근매체의 거래가 이뤄질 수 있는 점 등을 감안할 때 조씨 등의 행위는 접근매체의 양도에 해당해 전자금융거래법 위반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1심은 이들의 혐의를 모두 유죄로 보고 정씨에 징역 1년6월을, 조씨에 징역 8월을 선고했다. 그러나 2심은 사기죄는 인정하면서도 "모집책으로부터 대포통장을 넘겨받은 행위는 처분권이 없는 사람들로부터 통장을 건네받은 것으로 양도·양수행위가 아니다"며 전자금융거래법 위반 혐의는 무죄로 판단, 정씨와 조씨에게 각각 징역 1년4월과 7월을 선고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