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여름휴가 후유증 이렇게 대처하세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최근 휴가 후유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휴가 기간 장시간 운전과 불규칙한 수면, 뜨거운 자외선 등으로 생활리듬이 깨져 극심한 피로감과 무기력감, 수면장애가 나타나는 등 일에 집중하기가 힘들다. 휴가 후유증은 대게 충분한 휴식과 규칙적인 생활로 벗어날 수 있지만 지속될 경우에는 만성피로로 악화될 수 있다. 특히 요즘처럼 폭염이 계속되면 휴가 후 일상으로 복귀하는 것에 더 많은 무리가 따른다. 이에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는 슬기롭게 휴가 후유증을 극복할 수 있는 건강관리법을 제시했다.

◆규칙적인 생활로 생체리듬 회복=휴가 후에는 수면장애나 미열, 소화불량을 호소하는 사람들이 많다. 무리한 일정, 수면주기 변화, 장시간 운전 등 평소의 규칙적인 생활습관이 변하면서 오는 생체리듬의 불균형 때문이다. 흐트러진 생체리듬을 복원하기 위해서는 몸을 재정비하는 시간을 가질 필요가 있다. 출근 전날에는 일찍 잠자리에 들어 숙면을 취하는 것이 좋은데, 피곤하다고 잠을 무작정 많이 잔다거나 과도한 낮잠을 청할 경우 야간의 숙면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체리듬 극복에 좋지 않다. 낮잠은 30분에서 1시간 사이가 적당하며, 밤시간 숙면을 위해서는 취침 전 미지근한 물로 목욕을 하는 것도 좋다. 또 산책, 스트레칭 등 가벼운 전신운동으로 곳곳에 쌓인 노폐물을 배출시키는 것이 좋다.
◆자외선에 지친 피부 달래기=휴가기간 동안 아무리 자외선 차단제를 열심히 발랐다 하더라도 휴가지에서 장시간 햇볕을 받으면 자외선으로 인해 피부질환을 앓거나 심한 경우 화상을 입을 수 있다. 특히 햇빛에 예민한 여성은 자외선 차단 화장품을 발랐다 할지라도 햇볕이 많이 닿는 부위인 눈 주위, 볼, 코에 주근깨와 기미가 생길 수 있다. 일반적인 피부화상의 증상으로는 벌겋게 달아오르거나 따끔거리고 아픈 경우가 대부분인데 화끈거리는 부위에는 우선 찬 얼음을 대거나 찬 우유팩을 해서 열기를 빼주는 것이 좋다. 아울러 보습제를 충분히 바르면 따가운 증상이나 가려움증을 완화할 수 있다. 단 물집이 잡힌 경우라면 2차 감염의 위험이 있으므로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고 진통소염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다.

◆눈과 귀 이상 징후 점검은 필수=수영장에서 대장균이 검출되는 등 수영장의 수질관리 미흡으로 인한 각종 질병에 시달리는 사람들이 늘고 있다. 물놀이 후 나타나는 가장 흔한 질환 중 하나는 유행성 각·결막염이다. 모래가 들어간 것 같은 이물감이 느껴지거나 눈곱이 많이 끼고, 눈이 부을 경우 유행성 결막염을 의심해 봐야 한다. 증상이 심해질 경우 각막상피세포의 손상으로 이어져 눈이 시리고, 상피세포 아래가 혼탁해져 시력 장애를 야기할 수 있다. 이때에는 눈을 비비지 말고 병원 치료를 받아야 하며, 전염 방지를 위해 개인 위생을 철저히 하는 것이 좋다. 또 물놀이 중 귀에 물이 들어갔을 때 손가락으로 무리하게 귀를 후비면 외의도염에 걸리기 쉽다. 외의도가 물에 젖으면서 피지선과 땀샘이 확장되어 포도상 구균 같은 세균의 감염으로 외의도염이 발생할 수 있는데 이를 예방을 위해서는 생리식염수로 가볍게 외이도를 세척해주는 것도 좋고 전문의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

◆모발 두피관리로 탈모방지=뜨거운 햇볕은 두피와 모발 건강에 큰 영향을 미친다. 자외선은 머리카락의 멜라닌 색소를 파괴해 탈색이나 건조를 유발하거나 머리카락 내 단백질을 약화시켜 쉽게 끊어지게 만들기도 한다. 휴가 복귀 후 모발관리를 위해서는 단백질과 해조류 등 알카리성 식품을 골고루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 스트레스와 긴장도 탈모의 주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긴장을 이완시킬 수 있는 가벼운 운동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두피 혈액순환에 도움이 되는 목, 어깨 부위의 스트레칭이나 마사지도 추천할 만하다.
◆지친 심신을 달래기 위한 건강기능식품 섭취=휴가 후 규칙적인 생활 유지와 운동 이외에도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면 훨씬 효과적으로 일상생활 복귀가 가능하다. 비타민은 체내 에너지 생성에 꼭 필요하고 에너지 대사와도 관련 있어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고 녹차추출물은 유해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항산화 기능이 있어 도움이 된다. 또 면역세포가 제 역할을 원활히 수행할 수 있게 하는 홍삼과 인삼은 체력보강과 피로개선에 도움이 되며 매실추출물도 축적된 피로를 개선하는데 도움이 된다. 마지막으로 자외선에 손상된 피부건강을 위해 알로에 겔과 스피루리나, 클로렐라 등을 섭취는 것도 도움이 된다.



이광호 기자 kwang@asiae.co.kr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뉴진스의 창조주' 민희진 대표는 누구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