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은교 작가 박범신, “영혼이 나를 불렀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고향 충남 논산에 정착, 탑정호변에 집필관 짓고 영혼과 대화…“고향에 내려온 것은 운명”

소설가 박범신씨가 집필실에 초청한 독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소설가 박범신씨가 집필실에 초청한 독자들과 대화를 나누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영철 기자] “내가 고향 논산에 정착하게 된 건 내가 선택한 게 아니라 고향에 돌아가지 못한 영혼들이 나를 부른 겁니다.”

소설가 박범신(64)씨는 최근 고향인 충남 논산으로 귀향했다. 탑정호변에 집필관을 만든 박씨는 이곳에서 40번째 작품인 소설 ‘소금’을 지었다.
박 작가가 도시생활을 버리고 고향으로 돌아온 이유는 귀신 때문이다. 탑정호변은 백제와 신라가 싸웠던 황산벌전투가 있었던 곳. 박씨는 집필실에서 생활하며 밤에 나타나는 귀신을 자주 본다.

독자들을 초청, 집필관을 연 지난 주말 박 작가를 만났다. 박 작가는 “고향이 논산이지만 처음엔 내려오려고 하지는 않았다”며 “그러나 이곳 탑정호에 거처를 마련하고 밤에 혼자 술을 한잔하고 있으면 귀신들이 와서 말을 건다”고 말문을 열었다.

박 작가는 “아마 밤에 나타나는 귀신들은 황산벌전투 때 죽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원혼들일 것”이라고 풀이했다.
그는 “작가는 죽어 있는 영혼에 활력을 불어넣어 다시 살려내는 작업을 하는 사람”이라며 “아마 나를 고향으로 불러온 건 조국을 지키기 위해 싸우다 죽어 고향으로 돌아가지 못한 원혼들의 한을 나를 통해 달래기 위해서라고 믿는다”고 말했다.

그는 자신이 살고 있는 논산에 대한 자랑도 빼놓지 않았다.

박 작가는 “논산 하면 사람들은 논산훈련소만 생각한다”며 “그러나 논산은 우리나라의 정신적 지주였던 기호학의 산실”이라며 “논산의 진면목을 발견해야 한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이영철 기자 panpanyz@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