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北 "5MW 흑연감속로 재가동"…6자회담 합의 파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제·핵무력 건설 병진노선'에 따른 조치"

北 "5MW 흑연감속로 재가동"…6자회담 합의 파기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오종탁 기자] 북한 원자력총국이 2일 "우라늄농축공장을 비롯한 영변의 모든 핵시설들과 함께 6자회담 합의에 따라 가동을 중지하고 무력화하였던 5MW 흑연감속로를 재정비, 재가동하는 조치를 취한다"고 밝혔다고 조선중앙통신이 전했다. 2007년 6자회담에서 도출된 '10·3합의'를 파기하겠다고 선언한 것이다.

원자력총국 대변인은 조선중앙통신 기자의 질문에 2013년 3월 당 중앙위 전원회의에서 채택된 경제건설과 핵무력건설 병진 노선에 따라 '자립적 핵동력공업'을 발전시키는 조치의 하나로 이같이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어 대변인은 "이러한 사업들은 지체없이 실행에 옮겨지게 된다"고 강조했다.

앞서 북한은 '10·3합의'에 따라 영변 핵시설의 가동을 중단했다. 이번 조치로 흑연감속로를 재가동하면 북한은 폐연료봉에서 플루토늄을 추출할 수 있게 된다.

대변인은 "우리 원자력부문 앞에는 자립적 핵동력공업을 발전시켜 나라의 긴장한 전력문제를 푸는 데 적극 이바지하며 세계의 비핵화가 실현될때까지 핵무력을 질량적으로 확대강화하여야 할 중대한 과업이 나서고 있다"며 "원자력총국은 당면하여 우선 현존 핵시설들의 용도를 병진노선에 맞게 조절·변경해나가기로 했다"고 덧붙였다.


오종탁 기자 ta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