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건호 수자원공사 사장 사의 표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임기 넉달 남기고 자진해 국토부에 지난주 사표 제출

[아시아경제 박소연 기자]김건호 한국수자원공사 사장이 임기 4개월을 남기고 전격 사의를 표명했다.
이를 계기로 박근혜 정부의 공공기관장 '물갈이 인사'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는 게 아니냐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26일 국토교통부와 한국수자원공사에 따르면 김 사장은 지난주 국토부에 사표를 제출한 것으로 확인됐다.

박근혜 정부 출범 이후 국토부 산하 공공기관장 가운데 사표를 낸 것은 김 사장이 처음이다.
김 사장은 지난 2008년 7월 수공 사장에 취임했으며 MB정부의 역점사업인 4대강 살리기 사업에 적극 나서 2011년과 2012년 두차례에 걸쳐 연임에 성공했다. 김 사장의 임기는 올해 7월27일까지다.

국토부는 다른 공공기관장들과 청와대 분위기를 파악하기 위해 아직 사표 수리를 하지 않았다.

수공은 태국에서 발이 넓은 김 사장이 태국 통합물관리사업 수주를 위해 임기를 채워주길 원했으나 4대강 감사가 진행중인 가운데 새 정부 국정운영에 부담을 주고 싶지 않다는 이유로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토부 관계자는 "김건호 사장 개인적으로 사표를 제출한 것이고 사표 수리 여부는 4대강 감사나 태국 물관리사업 수주, 국정운영 방향 등 여러가지 상황을 검토해 결정할 것으로 안다"고 말했다.

이번에 김 사장의 사의 표명이 알려지면서 연임을 하고 있거나 이명박 정부의 사람으로 분류되는 다른 공공기관장들도 '줄사표'를 낼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박 대통령은 최근 각 부처 장관이 모인 국무회의에서 "산하 공공기관 인사는 새 정부의 국정 철학을 공유할 수 있는 사람으로 임명해달라"고 당부해 대대적인 물갈이를 예고, 이같은 분석에 무게가 실리고 있다.

이런 가운데 서승환 국토부 장관은 27일 정부세종청사에서 공공기관장 간담회를 개최할 예정이어서 공공기관장 거취와 관련해 어떤 대화가 오갈지 주목된다.

이날 간담회에는 이지송 LH 사장, 정창영 코레일 사장, 김건호 수공 사장 등 14개 공기업과 준정부기관의 기관장들이 참석할 예정이다. 지난해 이미 사의를 표명하고 자리를 옮긴 인천국제공항공사는 부사장이 대리 참석한다.




박소연 기자 mus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공습에 숨진 엄마 배에서 나온 기적의 아기…결국 숨졌다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