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Q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 전 분기比 11p 상승한 98…인터넷쇼핑몰 '최고', 대형마트 '최저'
26일 대한상공회의소(회장 손경식)가 서울 및 6대 광역시 943개 소매유통업체를 대상으로 실시한 '2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 조사 결과에 따르면 2분기 전망치가 전 분기 대비 11포인트 상승한 98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2분기 이후 첫 상승세다.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는 유통업체들이 체감하는 경기를 수치화한 것으로 지수가 100을 넘으면 다음 분기 경기가 이번 분기보다 호전될 것으로 예상하는 기업이 더 많다는 의미이고 100미만이면 반대다.
업태별로는 인터넷쇼핑몰(115)과 백화점(109), 홈쇼핑(104) 경기는 쾌청할 것으로 보이나, 슈퍼마켓(94), 편의점(93), 대형마트(82)는 경기가 흐릴 것으로 전망됐다.
전 분기 다소 주춤했던 홈쇼핑(104)은 타 업태와 달리 신용카드 무이자할부 혜택이 계속 적용되면서 반사이익을 얻는 동시에 고가 렌탈상품이 효자상품으로 부상하면서 선전할 것으로 기대됐다.
슈퍼마켓(94)과 대형마트(82)는 물가안정을 위한 대규모 할인행사로 전 분기보다 나은 실적이 예상되지만 영업규제 지속으로 인한 매출감소 우려로 기준치보다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편의점(93)은 야외활동이 증가하는 계절적 특수에도 불구하고 전년 말 권고된 '250m내 신규출점 제한' 제도로 인해 매출성장이 다소 주춤할 것으로 예상됐다.
2분기 예상되는 경영애로 요인으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소비심리 위축에 따른 매출부진(35.6%)을 꼽았다. 이어 ▲수익성 하락(20.1%) ▲유통관련 규제강화(10.3%) ▲업태간 경쟁 격화(9.7%) 등을 차례로 꼽았다.
김경종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2분기 유통업 체감경기가 전 분기보다 다소 나아질 것으로 보이나 여전히 기준치를 밑도는 실정"이라며 "유통기업들이 단기적 가격인하에 더해 복잡한 유통구조를 개선해 소비자의 장바구니 부담을 덜어야만 침체된 소비시장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임선태 기자 neojwal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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