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제품승인 위해 논문 무단복제 식약청 제출 '저작권 침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박나영 기자]대법원 2부(주심 이상훈 대법관)는 저작권자의 허락없이 논문을 복제해 식품의약품안전청(식약청)에 제출한 혐의(저작권법 위반)로 기소된 제약회사 한국파마링크 김모(50) 대표에 대해 벌금 200만원을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다고 20일 밝혔다.

재판부는 "논문의 저자들이 파마링크 본사에 해당 논문에 대한 저작권을 양도하거나 포괄적 이용을 허락했다고 볼 수 없어 원심의 판단은 정당하다"고 판시했다.
재판부는 이어 "식약청으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을 경우 제품 판매에 상당한 이익이 예상되는 점, 논문의 일부가 아닌 전체가 그대로 복제된 점 등을 고려하면 파마링크 측이 주장하는 '공표된 저작물 이용'으로도 볼 수 없다"고 덧붙였다.

한국파마링크는 본사인 호주파마링크사와 '리프리놀' 상품에 대해 한국 내 독점 계약을 맺고 개별인정형 제품 승인을 받기 위해 "슬관절 및 퇴행성 관절염에서 뉴질랜드산 '초록입 홍합 추출 오일물'의 유효성 및 안정성에 대한 고찰"이라는 다기관 임상연구 논문을 임의로 복제해 식약청에 제출했다. 이 논문은 기존에 호주파마링크사와 대리점 계약관계에 있던 씨스팜의 임상연구 의뢰로 작성됐으며 계약 당시 이들은 연구결과에 대한 저작권은 씨스팜이 보유한다는 취지의 약정을 했다.

1심은 "제품을 광고할 영리적 목적 하에 논문의 핵심내용을 압축해 그대로 인용하여 중앙 일간지 등에 게재한 것은 저작물의 침해행위"라고 판단,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그러나 2심은 "식약청에 논문을 제출한 것은 저작권 침해로 볼 수 있지만 신문이나 홈페이지에 인용한 것은 임상시험결과의 존재를 알리는 것에 불과해 저작권 침해로 평가할 수 없다"며 1심을 파기하고 벌금 200만원을 선고했다.



박나영 기자 bohena@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