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굿모닝증시]설과 중소형주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전필수 기자]이틀만 더 거래하면 설 연휴다. 보통 명절을 앞둔 증시는 관망 심리가 강하다. 지금은 가뜩이나 약세장이다. 과감하게 배팅할 이유를 찾기 힘든 상황이다. 때로는 쉬는 것도 좋은 전략일 때가 있다.

부진한 장에서 내수주, 중소형주 등 소외됐던 종목들이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약세장에서 흔히 나타나는 현상이다. 약세장이 당분간 지속될 것이라고 본다면 시각을 내수 및 중소형주쪽으로 잠시 돌리는 것도 괜찮은 전략이다.
◆조용현 하나대투증권 투자전략팀장=올해 글로벌증시의 흐름은 국내투자자에게 희망고문과 같다. 글로벌 경기회복과 유동성 유입 기대를 바탕으로 상승추세를 유지하고 있지만 국내증시의 일별 흐름은 글로벌증시가 상승해도 하락하고 글로벌증시가 하락해도 하락하는 흔히 볼 수 없는 상황이 계속되고 있다. 국내증시를 압박하는 수급과 환율 문제는 궁극적으로 펀더멘탈에 대한 우려와 연결되어 있다. 환율문제가 과거에 비해 국내 기업들의 이익에 미치는 영향력은 약해진 것으로 보고 있지만 시장은 이를 확인하려는 심리가 더 강한 것으로 풀이된다.

이런 상황에서 시가총액 상위 5% 미만 섹터들이 상대적 강세를 보였다. 이들은 전반적으로 경기방어적이며 내수관련주와 중소형주들이 많다는 게 특징이다. 이들은 전통적으로 시장이 부진할 때 거론되는 경우가 많은데, 단순히 방어적이라는 측면만을 볼 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계속 필요하다. 글로벌 경기회복 기대에도 불구하고 기본적으로 저성장이라는 명제를 깔고 간다면 시장은 이익의 가시성이 높은 섹터에 대해 밸류에이션 멀티플을 높게 주려는 시도가 이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김정환 KDB대우증권 애널리스트=설을 앞둔 증시는 적극적인 매매보다 관망세가 우세하기 마련이다. 이러한 현상은 주 후반으로 갈수록 심화될 수 있다. 단기 낙폭이 큰 상태에서 전 저점과 '2중바닥'의 가능성을 테스트하고 있지만 투자자들은 여전히 매수 타이밍을 늦추고 있다.
KOSPI는 단기적으로 1900~1980을 염두에 둔 시장이 유효해 보인다. 제한적인 흐름이 예상되는 만큼 대형주보다는 중소형주에 대한 관심이 필요하다. 음식료, 섬유/의복, 의약품, 유통, 통신, 비금속광물업종에 대한 단기 매수가 필요하다는 판단이다.

◆정동휴 유진투자증권 애널리스트=국내 증시의 상승 모멘텀이 보이지 않는 가운데, 해외 증시의 부진으로 오늘 증시는 상승보다는 보합이나 하락에 무게를 두어야 할 것으로 예상한다. 주목해야 할 이벤트는 ECB 금정위. 금리 동결이 예상되는 가운데 최근 강세를 보이고 있는 유로화에 대한 ECB금정위의 견해에 관심이 집중될 것이다.

설 연휴를 앞두고 관망심리가 커질 것으로 보인다. 여전히 보수적인 접근이 필요하다. 최근 주식형 펀드 환매 강도는 약해지고 있다. 기관의 매수가 이어지고 있는 종목 중 외국인 매도가 약해지고 있는 종목군에 관심이 필요한 시기다. LG디스플레이 , SK하이닉스 주가 하락 시 분할 매수를 권한다. 다만 수익률을 높게 잡지 말고 반등 시 매도에 관심을 가지는 게 좋다.



전필수 기자 philsu@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바보들과 뉴진스' 라임 맞춘 힙합 티셔츠 등장 어른들 싸움에도 대박 터진 뉴진스…신곡 '버블검' 500만뷰 돌파 하이브-민희진 갈등에도…'컴백' 뉴진스 새 앨범 재킷 공개

    #국내이슈

  • 머스크 베이징 찾자마자…테슬라, 中데이터 안전검사 통과 [포토]美 브레이킹 배틀에 등장한 '삼성 갤럭시' "딸 사랑했다"…14년간 이어진 부친과의 법정분쟁 드디어 끝낸 브리트니

    #해외이슈

  • 이재용 회장, 獨 자이스와 '기술 동맹' 논의 고개 숙인 황선홍의 작심발언 "지금의 시스템이면 격차 더 벌어질 것" [포토] '벌써 여름?'

    #포토PICK

  • 기아 EV9, 세계 3대 디자인상 '레드닷 어워드' 최우수상 1억 넘는 日도요타와 함께 등장한 김정은…"대북 제재 우회" 지적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