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르포]"칼부림날까 겁나"...컵밥 한 그릇에 흉흉해진 노량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소상공인VS소상공인 대결…해결책 어디에

25일 노량진 맥도날드 앞에 여러곳의 컵밥집이 영업을 하고 있다.

25일 노량진 맥도날드 앞에 여러곳의 컵밥집이 영업을 하고 있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이지은 기자]수은주가 다시 영하 10도 아래로 떨어진 25일 12시께. 노량진역 맥도날드 앞 컵밥거리에는 여전히 대여섯개의 컵밥 점포가 영업을 하고 있었다. 두꺼운 파카를 입고 백팩을 맨 고시생들이 앞다퉈 점포로 향했고, 손을 호호 불며 걷던 행인 몇몇도 추위에 식은 몸을 녹이려 점포 천막으로 들어갔다. 이틀 전 철거사태의 충격은 좀처럼 찾아볼 수 없었다.

하지만 맥도날드 옆 골목으로 들어서면 분위기가 달라진다. 지난 23일 동작구청은 맥도날드 옆 골목 옆에 위치한 4개 컵밥집을 전격 철거했다. 새벽에 난데없이 벌어진 일에 상인들은 거세게 항의했다. 이틀이 지난 지금 컵밥집들은 그대로 방치되어 있었다. 도로변에 위치한 천막 한 곳만이 요리도구와 설비 등이 그대로 남아 있었을 뿐, 나머지 세 곳은 천막으로 가려져 있거나 텅 비어 있었다.
맥도날드 옆 골목의 폐쇄된 컵밥 매장. 조리도구와 용품 등이 그대로 남아있다.

맥도날드 옆 골목의 폐쇄된 컵밥 매장. 조리도구와 용품 등이 그대로 남아있다.

원본보기 아이콘
주변 상인들은 컵밥 사태에 대해 말하기를 꺼린다. 23일 철거사태가 벌어진 후 수많은 취재진이 다녀간 탓에, 기자가 접근하면 손사래부터 쳤다. 맥도날드 옆 골목길 안쪽에서 컵밥장사를 하고 있는 한 상인은 "방금 전에도 (기자) 한 명이 다녀갔다"며 "몇 번이나 같은 말을 반복했는지 모르겠다"고 입을 다물었다. 이후에도 여러 번 다른 컵밥집들을 찾아 인터뷰를 요청했지만 쉽게 입을 열지 않았다.

컵밥 상인들로 인해 피해를 봤다는 주변 식당 주인들 역시 입을 열지 않기는 매한가지였다. 하지만 이유가 좀 달랐다. '문제를 만들고 싶지 않다'는 게 입을 열지 않는 이유였다. 컵밥골목 부근에서 백반집을 운영하는 한 점주는 철거 사건이 언론을 탄 후로 골목 분위기가 험악해졌다고 털어놨다.

그는 "이 지역에서 40년 동안 살면서 노점상 점주들과도 잘 알고 친하게 지냈다. 그런데 언론과 인터뷰하고 노점상들의 잘못을 지적하는 내용의 기사가 나가면서 여러 경로를 통해 반응이 오더라"라며 "노점상 점주들과 이야기하다가도 '어디 기자 왔다갔다면서?'라는 말만 들어도 흠칫한다. (이 문제로) 칼부림이 나도 이상하지 않을 분위기다"라고 말했다. 이틀 전에 동작구청이 컵밥 노점들을 철거한 것은 주변 식당들의 민원 때문이다.
상가들이 꼬박꼬박 내는 세금, 임대료는 내지 않으면서 돈은 돈대로 벌어간다는 게 식당 주인들의 불만이다. 컵밥집들은 흰밥에다 김치참치나 제육 등의 토핑을 얹어 간단히 만든 컵밥을 2500원~3000원의 저렴한 가격에 판매하고 있다. 주변 식당들은 가장 저렴한 메뉴도 3000원 수준이다. 경쟁이 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남아있는 노점들도 신경이 곤두서 있다. 맥도날드 앞 한 컵밥집을 찾아 '여기는 철거 안 되냐'고 물으니 "저희는 그런 거 없다"며 날카롭게 반응했다. 실제로는 이들 역시 '오는 31일까지 자진 정비하라'는 동작구청의 공문을 받은 상태다. 철거할 수도 없고, 그렇다고 딱히 다른 방법도 없어 그대로 영업을 지속하고 있는 게 이들의 딜레마다. 한 상인은 "무슨 방법이 있겠냐"며 "(영업을) 안 할수도 없고 그냥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경제적 갈등의 구도가 대기업과 중소기업에서 소상공인과 소상공인 사이의 다툼으로 변해가는 건 피할 수 없는 추세다. 김영우 동반성장위원회(이하 동반위) 전문위원은 "경기침체에 따라 앞으로 제조업뿐만 아니라 서비스업종 종사자들간의 분쟁이 이슈화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동반위의 제과업종 적합업종 선정을 앞두고 일반 빵집과 프랜차이즈 빵집 점주들이 맞붙은 것도 이같은 맥락에서라는 설명이다.

그렇다면 이런 문제를 어떻게 풀어가는 게 좋을까. 노화봉 소상공인진흥원 조사연구부장은 "소상공인간의 대립은 대기업과 중소기업처럼 강제적 제도로는 풀어나가기가 어렵다"며 "노점상들에게 새로운 창업 기회와 정보를 제공하는 등 스스로 업종전환을 할 수 있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가야 한다"고 말했다.




이지은 기자 leez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