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사상 첫 승강제 앞둔 K리그, 2013년 이렇게 달라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사상 첫 승강제 앞둔 K리그, 2013년 이렇게 달라진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흥순 기자]프로축구 K리그가 내년 한국 프로스포츠 사상 최초의 승강제 시행을 앞두고 대대적 변화를 예고하고 있다.

2013년은 프로축구 1-2부 리그 출범 원년이다. 올해 K리그 16팀 가운데 2개의 강등 팀(광주FC, 상주상무)을 제외한 14팀이 내년 1부 리그에서 경쟁을 펼친다. 2부 리그는 총 8팀(고양HiFC, 광주FC, 부천FC1995, 수원FC, FC안양, 충북충주험멜FC, 경찰축구단, 상주상무)으로 압축됐다.
내년 시즌 1부 리그 하위 2팀(13,14위)은 2부 리그로 자동 강등된다. 1부 12위 팀은 2부 우승팀과 승강 플레이오프를 치른다. 최대 3팀까지 2부로 강등될 수 있다. 반면 2부 리그 팀들에겐 1부 승격의 동기부여가 마련된 셈이다.

▲ 23세 이하 엔트리 의무 포함, 프로축구만의 유소년 육성 선진 시스템 제도화

달라진 점은 또 있다. 내년부터 경기 출전 엔트리에 23세 이하 선수가 의무적으로 포함된다. 각 구단이 장기적인 계획 아래 육성중인 유소년 클럽 시스템을 활성화하기 위한 조치다. 내년에는 23세 이하 엔트리 1명 등록, 2014년에는 2명, 2015년부터는 엔트리 2명 등록에 의무출전 1명으로 점차 확대될 예정이다.
각 구단 유소년 클럽도 연령별로 보다 세분화할 계획이다. 기존 12세, 15세, 18세 이하 유소년 팀을 의무적으로 운영 중인 가운데, 2014년까지 10세 이하 팀을 의무적으로 신설해야 한다.

▲ 신인선수 자유선발제 확대

2013년에는 자유선발 선수가 구단별 1명에서 2명으로 늘어난다. 현재 신인 선발 방식은 드래프트에서 자유선발제로 점진 개편중이다. 2006년 드래프트 제도 첫 시행 이후 내년도 신인 선발에 처음으로 자유선발(구단별 1명) 방식을 도입했다. 2014년은 2명, 2015년은 3명을 선발한 뒤 2016년 신인부터 드래프트제가 전면 폐지된다.

사상 첫 승강제 앞둔 K리그, 2013년 이렇게 달라진다 원본보기 아이콘

▲ 구단 무한 경쟁, 연맹 사업 수익금 차등 분배

구단에 지급되는 프로축구연맹 사업 수익금이 기존 100% 균등 지급에서 50% 균등, 50% 관중 차등 지급으로 바뀐다. 구단 간 마케팅 활동에 경쟁을 유도하고 동기를 부여하기 위해서다. 정확한 차등 분배를 위해 연맹은 2012년 관중 집계 시스템을 전면 개편했다. 이와 별도로 스포츠토토 수익금은 1, 2부 모든 팀에 균등 분배한다.

▲ 새 얼굴, 새 이름 1부 리그, 2부 리그 명칭 론칭

프로축구 최초로 출범할 1부 리그와 2부 리그에 새로운 이름이 생긴다. 리그를 상징하는 엠블럼도 바뀐다. 내년 1월 3일 론칭 행사를 통해 공식 발표한다.

▲ 출범 30주년 '국민과 함께, 팬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는 K리그'

프로축구가 내년 출범 30주년을 맞는다. 연맹은 이에 발맞춰 '프로축구 레전드 베스트11 대국민 투표', '프로축구 출범 30주년 기념 리셉션 및 비전 선포', '한국프로축구 30주년사 발간', '프로축구 30주년 기념 올스타전' 등 다양한 행사를 기획하고 있다.

또 새로 출범하는 2부 구단을 대상으로 한 홍보지원활동과 미디어 교육을 연중 진행하고 올 시즌 큰 호응을 얻은 매치 코디네이터 제도를 전 구단으로 확대 실시한다. 이 밖에 홈경기 운영, 경기장 안전, 국제선수등록(TMS), 도핑방지에 관한 매뉴얼을 제작해 1,2부 전 구단에 배포할 계획이다.




김흥순 기자 spor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