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원숭이 뇌에서 '이타심 세포' 발견 "선행 배풀때 활성화"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남에게 도움을 주는 이타적인 행동을 할 때 활성화하는 세포가 원숭이의 뇌에서 발견돼 화제다.

28일(현지시간) 미국의 과학의학 매체 라이브사이언스 닷컴에 따르면 최근 듀크대학 과학자들은 붉은털원숭이들을 대상으로 한 실험에서 원숭이들이 자신의 주스를 남에게 줄 때만 작용하는 세포들이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고 네이처 뉴로사이언스지에 발표했다.
이번 실험의 결과는 이타심과 신경 작용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단서가 될 것으로 보인다.

과거 동물 실험에서 원숭이들은 다른 동료가 충격을 받는 것을 보느니 차라리 굶는 편을 택했고 생쥐들 역시 동료가 다치는 것보다는 자신이 굶는 쪽을 택하는 등 동물 세계에서도 이타적인 행동은 줄곧 관찰됐다.

사람의 경우 이타적인 행동을 하면 초콜릿을 먹을 때 작동하는 것과 같은 뇌 보상 중추 부위가 활성화한다는 사실이 이미 밝혀졌다.
그러나 사람들은 자신에게 이익이 되는 일을 할 때와 남을 위해 좋은 일을 할 때 느끼는 기분에 차이가 있어 뇌가 어떻게 이를 구분하는지가 연구 대상이었다.

연구진은 원숭이들에게 간단한 컴퓨터 게임을 가르쳐 화면에 나타나는 여러 형태 중 선택에 따라 자신이나 이웃이 주스를 마실 수 있게, 또는 아무도 마실 수 없도록 했다.

원숭이들은 자신이 마실 수 있을 때는 당연히 자신에게 주스가 오도록 했다.

이런 1단계 학습 다음에 연구자들은 실험 대상 원숭이는 주스를 못 마시지만 이웃이 주스를 먹든가 아무도 못 먹든가 둘 중 하나를 택하도록 했다.

이때 실험 대상 원숭이의 뇌에는 전극장치가 연결돼 이타심과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 뇌 영역에서 일어나는 전기 활동을 기록했다.

그 결과 원숭이들은 아무도 주스를 못 마시도록 하기보다는 누군가가 마실 수 있는 쪽으로 일관되게 선택했다.

그러나 연구자들이 이웃 원숭이에게 주스 한 병을 더 주자 실험대상 원숭이는 이웃에게 주스를 주는 쪽을 선택하지 않아 이들이 다른 원숭이들에 주어지는 보상에 의해 움직인다는 사실을 보여줬다.

연구진은 원숭이들이 자신을 위한 주스를 얻을 때, 즉 자기중심적 행동을 할 때 보상과 관련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진 뇌의 안와(眼窩)전두피질이 활성화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그러나 전대상회(前臺狀回) 영역의 일부 뉴런들은 원숭이가 자신의 주스를 얻을 때 활성화하지만 다른 뉴런들은 이웃에게 주스를 주었을 때 활성화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대상회는 다른 사회적 행동과도 관련된 것으로 추정되는데 이를테면 사람의 경우 자신의 애인이 꼬집히는 것을 볼 때 이 부위가 작동한다.

원숭이의 머릿속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정확히 밝히긴 어렵지만 이 연구 결과는 원시적 형태의 감정이입을 만들어 내는데 뇌의 특정 영역이 관여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다.

연구진은 이 영역이 사람에서도 비슷한 작용을 해 다른 사람이 행복하거나 슬플 때 대리경험을 하도록 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이들은 "바로 이런 대리 경험과 보상 때문에 사람들이 자선 활동을 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