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취재원들, 석간 오면 ‘아경 쟁탈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신문 편집 2012 대사건, 다윗이 골리앗을 이겼다

한해 8차례 편집상 수상의 비밀
취재원들, 석간 오면 ‘아경 쟁탈전’
AD
원본보기 아이콘

“요즘 석간이 오면 아시아경제 신문을 누가 먼저 쥐느냐가 서로 경쟁입니다. 그 신문을 보지 않고서는 석간을 본 것 같지 않기 때문입니다.”

공기업의 한 핵심간부는 이렇게 털어놓았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바뀐 풍경이라고 할 수 있다.
“이상하게 이 신문은 마력이 있어요. 한번 쥐면 끝까지 다 보게 됩니다. 지면 디자인이 눈을 붙잡고 헤드라인이 마음을 붙잡는 거 같아요. 요즘 유행하는 스토리텔링이 신문 편집에 쓰이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제 주위에도 아경 편집 마니아가 꽤 많습니다.”

대기업에서 근무하는 한 직원의 말이다. 또 다른 직원은 “아경은 체온이 느껴지는 신문입니다. 아경이 비판하면 가슴이 서늘하고 오랫동안 아프죠. 그리고 아경은 칭찬을 해도 오래 들여다 보고 깊이 취재한 내공이 느껴집니다. 그것이 편집으로 다듬어져 나오니, 최강이란 소릴 들을 수 밖에요.”

취재원은 기자와 대개 긴장과 갈등의 관계를 유지하는 사이인지라, 그들의 칭찬을 절반으로 디스카운트하는 것이 당연하지만, 최근 들어 그런 호평들이 쏟아지는 것은 분명 그 이유가 있을 것이다.
아시아경제는 작년에 한국편집기자협회가 주는 이달의 편집상을 6차례 휩쓸었고, 편집기자 한 사람(임장열기자)이 4번 연속 수상을 하는 기록을 세웠다. 올 들어서는 수상 횟수가 8차례로 늘어났고, 연속 수상 기록으로는 7회 연속이 됐다.

2012년 12월 24일. 크리스마스 이브에 산타의 선물과도 같은 공지가 아경에 도착했다. ‘이달의 편집상’을 다시 거머쥐었다는 낭보가 뜬 것이다. 그간 TV.무가지.인터넷. 스마트폰 등 막강한 경쟁자들이 잇달아 출현해 신문은 위축되고 그 편집은 목소리가 갈수록 희미해져온 게 사실이다. 하지만 아직은 작은 경제신문사라고 할 수 있는 아경 속에는 편집이 펄펄 살아있다. 신문편집은 이제 죽었다고 모두가 말하고 있을 때, 그들은 뉴스의 숨가쁜 현장 속에서 치열하게 고민하고 힘있게 자기 혁신을 거듭해서, 편집 신화를 만들어냈다는 것이 주위의 평가이다.

아시아경제는 24년이 된 일간경제신문이다. 짧은 역사지만 장점이 많은 신문이다. 우선 조직이 젊고 역동적이며, 조직내 의사결정이 상당히 유연하다. 또 온라인 뉴스를 생산하는 체계가 잘 갖춰져 있어 순발력 또한 뛰어나다. 인터넷 독자들의 니즈를 잘 파악하고 있고, 상당한 성과를 일궈내고 있어서 실력있는 언론사로 손꼽힌다.

이상국 편집부장이 주도해온 아경 편집의 비밀은 무엇일까. 사람 중심의 체온있는 콘텐츠를 담겠다는 신념이 통했다. 뉴스를 전달하는 방식의 미래는 ‘스토리텔링’이 될 것이라는 비전을 가지고 그것을 편집에 도입해 반향을 불러일으키기도 했다. 기존의 신문 금기나 편집 규칙에 얽매이지 않는 과감한 실험성, 여백을 잘 살린 디자인 미학과 시대와 소통하는 센서를 열어놓고 있는 헤드라인들, 그리고 잘 정리된 지면 구성들이 아경의 장점이 됐다.



진영수 기자 unuj5@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신형 GV70 내달 출시…부분변경 디자인 공개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