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美 차기 국무장관 지명된 존 케리의원은 누구?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10선의 상원 외교 위원장...30년간 중요 외교 정책 관여

[아시아경제 박희준 기자]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이 21일(현지시간) 차기 국무장관에 존 케리 상원의원(69)을 지명했다.

미국 국무장관에 지명된  존케리 상원의원

미국 국무장관에 지명된 존케리 상원의원

AD
원본보기 아이콘
22일 뉴욕타임스(NYT)와 워싱턴포스트(WP)보도에 따르면, 오바마 대통령은 이날 백악관에서 케리 상원의원을 힐러리 클린턴 장관 후임자로 지명하면서 “어떤 의미에서 존 케리 의원은 한평생을 이런 역할을 위해 준비해왔다”고 밝혔다.

오바마 대통령은 또 “지난 30년간 미국의 중요한 외교정책 결정에 깊숙이 관여했다”면서“그만큼 많은 대통령과 장관들을 알며 외교 정책을 확고하게 이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며 케리 의원을 극찬했다.

오바마 2기 행정부의 외교정책을 책임지는 존케리(매사추세츠) 상원의원은 10선의 최다선 상원의원이고, 상원 외교위원장직을 맡고 있는 미국 외교가의 거물이다.
케리 의원은 클린턴 장관만큼 국제적인 지명도를 갖춘 인물은 아니지만, 이란 콘트라 청문회 주도와 베트남전 실종 미군 유해반환 협상특사, 오사마 빈 라덴 사살 이후 파키스탄 관계 복원 특사 등으로 활동하면서 외교현장에서 널리 알려져 국무장관으로서는 손색이 없다고 NYT는 전했다.

그는 또 오바마 대통령의 외교정책을 지지하는 ‘훌륭한 팀 플레이어’(team player) 역할을 해왔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오바마 대통령이 한때 선호한 수전 라이스 유엔대사를 적극 반대한 존매케인 공화당 상원의원도 케리 의원을 ‘미스터 장관’이라고 부를 정도로 그의 외교역량을 높이 평가하고 있다.

그가 지명됨으로써 백악관내 이란 핵문제와 중국과 파키스탄 문제, 아프가니스탄 철군문제 등 정책결정은 소수의 핵심 인물에 집중될 가능성이 크다고 NYT는 전망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과 호흡을 같이할 것으로 관측된다. 클린턴 장관이 2008년 오바마 대통령과 대통령 선거 프라이머리에서 경합을 벌인 것과 달리 케리는 오바마 행정부에 대한 열렬한 지지자였다. 그는 또 2004년 오바마 대통령이 당 대선후보로 지명되는 민주당 전당대회에서 당시 별로 알려지지 않은 일리노이주 상원의원인 오바마를 지지하는 기조연설을 해 그의 후보 지명에 일등공신이 됐다.


케리는 국제사회의 복잡한 현안을 풀기 위해서는 부시 행정부 시절처럼 미국이 독단으로 행동해선 안되면 미국의 동맹국을 포함해 국제사회의 협력과 대화를 통해야 한다는 지론을 갖고 있다.

그는 북한 문제를 풀기위해서는 적극 개입해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2004년 대선 출마 당시 케리 의원은 필요하면 북한과의 양자회담도 할 수 있다는 의견을 피력했다. 6자회담 뿐 아니라 다양한 형태의 외교틀을 활용해 적극 북한의 핵개발을 막아야한다는 것이다.

북한이 장거리 로켓을 발사하는 등 이른바 ‘도발’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케리 차기 국무장관이 현재 미국 정부의 대북 정책기조(전략적 무시)에 변화를 줄지가 관심사다.




박희준 기자 jacklondo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