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페이스북 덕' 美 증시, IPO 1위 복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페이스북 덕' 美 증시,  IPO 1위 복귀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올해 국가별 기업공개(IPO) 순위 1위는 미국이 차지했다. 전체 IPO 규모는 3545억달러(약 380조3785억원)로 2011년 대비 5.2% 상승했지만 시장 기대에 못 미쳤다.

13일(현지시간) 월스트리트저널에 따르면 미국은 이날 현재 472억달러의 IPO를 유치해 단연 1위다.
미국은 연초 IPO 시장을 들썩이게 만든 소셜네트워크서비스 업체 페이스북의 상장과 함께 세계 최대 IPO 시장임이 재확인됐다. 당시 페이스북의 IPO 규모는 160억달러다. 미국이 IPO 유치 순위에서 1위에 복귀한 것은 2008년 이후 처음이다.

지난 2년 동안 IPO 유치에서 1위를 차지한 중국은 한 단계 밀려 2위에 그쳤다. 중국이 유치한 IPO 규모는 156억달러다. 일본이 113억달러로 뒤를 따랐다. 4위는 103억달러를 기록한 홍콩에 돌아갔다.

영국의 순위도 부진했다. IPO 규모가 48억달러에 그쳐 56억달러의 멕시코보다 뒤쳐졌다.
홍콩 증시는 중국 제4의 보험업체 인민보험공사(PICC)가 지난달 30일 IPO에 성공하며 31억달러나 조달했지만 막판 전세를 뒤집지 못했다.

말레이시아는 75억달러의 상장 실적으로 5위에 올랐다. 유럽의 재정위기 속에 비교적 안정된 말레이시아를 상장지로 택한 기업이 많았기 때문이다.

컨설팅 업체 언스트앤영의 마리나 피넬리 부회장은 "올해 시황이 좋지 않았다"며 "시장이 불안하니 가격 결정권은 기업보다 투자자에게 있었다"고 설명했다.

피넬리 부회장은 내년 상황이 올해보다 나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그는 "연말 들어 유럽에 희망이 싹트기 시작했다"며 "미국 상황도 괜찮아 내년 전망이 긍정적"이라고 말했다. 내년에도 미국과 아시아 시장이 IPO를 주도하리라는 게 앤스트앤영의 판단이다.

투자은행별로는 모건스탠리가 올해 가장 많은 IPO 성과를 이끌어냈다. 모건스탠리는 페이스북 상장을 주간하는 등 전체 IPO 시장에서 점유율이 8.6%에 이르렀다. JP모건이 점유율 6.7%로 2위, 도이체방크가 6.3%로 3위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