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닥터송의 골프클리닉] "50세부터 시니어인 까닭은?"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최근에는 골프채와 골프공 등 모든 장비에 첨단 기술이 접목되면서 예전에 비해 비거리가 훌쩍 늘었습니다.

하지만 골퍼들의 비거리 향상과 더불어 골프장도 이에 맞춰 코스 전장을 늘리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최신 장비들이 나오기 전과 비슷한 상황입니다. 코스공략이 어렵기는 마찬가지라는 이야기지요. 코스가 길어지다 보니 노령의 골퍼들은 오히려 '파온'이 안 되는 경우가 많아 골프가 더욱 어렵습니다. 골프장에는 물론 시니어 티가 따로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시니어대회에 관심이 별로 없지만 미국에서는 미국여자프로골프(LPGA)투어보다도 인기가 높습니다. 미국프로골프(PGA)투어에서 이름을 날렸던 선수들이 나이가 들면서 시니어무대로 옮겨가기 때문입니다. 시니어투어는 50세부터 진입합니다. 왜 그럴까요? 다 이유가 있습니다. 우리 몸은 남녀 불문 40대 후반부터 호르몬 변화가 오는데 근력과 지구력, 유연성 등이 크게 저하됩니다.

근력은 50세부터는 1년에 10% 이상씩 감소합니다. 유연성까지 줄어들어 결국 비거리가 줄어들 수밖에 없습니다. 그래서 시니어골퍼들은 평상시 꾸준한 근력운동이 필요합니다. 보통 허리가 약해지고, 이로 인해 부상이 잘 생기므로 허리 근육과 복부 근육을 집중적으로 해주면 큰 도움이 됩니다.

이와 함께 관절 부위도 굳어지고 관절염이 생기며 유연성이 떨어집니다. 유연성을 강화하기 위해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은 관절염 예방과 함께 비거리를 유지하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평상시 자주 걸으면 심폐 기능과 지구력을 높이는 데도 좋습니다. 하지만 자신의 신체적인 능력을 넘어서는 무리한 운동은 부상으로 직결됩니다. 운동하다 피곤함을 느끼면 곧바로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송태식 웰정형외과원장(www.wellclinic.net)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