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2017년 세계 모바일 결제 규모 1080조원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백종민 기자] 스마트폰을 이용한 모바일 결제 시장 규모가 오는 2017년 1조달러(1080조원)에 이를 것이란 분석이 나왔다. 그때가 되면 신용카드 대신 스마트폰을 통해 결제하는 일이 일상화될 것이란 예상이다.

이에 따라 은행과 다른 금융기관들은 NFC(근거리 무선 통신)등 새로운 모바일 결제 수단을 활용한 금융 전략을 다시 짜야할 판이다.
경제 격주간 포브스 인터넷판은 5일(현지시간) 시장조사기관 IDC가 발표한 자료를 인용해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이용한 모바일 결제 규모가 급성장할 것이라고 보도했다.

IDC가 예상한 모바일 결제 규모는 음원 등 각종 디지털콘텐츠와 전자상거래를 모두 망라한 추정치다.

결제 방식별로는 최근 주목받은 새로운 모바일 결제 수단인 NFC의 급성장이 예상된다. IDC는 NFC를 통한 지불 결제가 최신 스마트폰의 출시와 유통 매장의 판매관리시스템(POS)의 교체로 인해 향후 5년간 지속적으로 성장해 모바일 결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할 것이라고 추측했다. NFC를 이용한 결제 규모도 2012~2017년 사이 7배 이상 급증할 것이라는 예상이다.
스마트폰을 스치기만 하면 결제가 되는 NFC가 전통적인 지불 방식인 현금이나 신용카드를 급격히 대체할 것이라는 의미다. NFC에 이어 POS, P2P 결제가 모바일 결제시장을 이끌 것으로 기대됐다.

지불결제 시장에 대변화가 예고되고 있지만 모바일 시장 확산을 통해 큰 기회를 얻는 것은 여전히 은행이라는 것이 IDC의 판단이다.

NFC가 기존 신용카드와 함께 사용될 것이 확실한 상황에서 기존 고객들의 구매 정보를 가지고 있는 은행들이 유리할 수밖에 없다는 것.

고객들이 모바일 결제를 적극 활용하게 하려면 당근책도 필요한 상황에서 타깃 마케팅이 필수기 때문이다.

이어 IDC는 모바일 결제 이용자들은 포인트 등에 민감하다며 보다 적극적으로 소비를 유도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고 충고했다.



백종민 기자 cinqang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