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김문수지사 "부패 줄이면 성장률 1% 올라간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경기도 감사관실 감사담당자 외부인력 수혈 검토··내부 비리제보자 포상 대폭 확대 추진

【수원=이영규 기자】김문수 경기도지사(사진)가 최근 국민권익위원회의 청렴도 평가해서 경기도가 지난해 1위에서 올해 3위로 떨어진 데 대해 "더 분발해야 한다"며 공직자들의 청렴의식 제고를 촉구했다. 또 청와대와 검찰 등 권력기관에 대한 비리수사를 전담할 '고위공직자 비리수사처'(가칭) 설치를 다시 주장했다.

김 지사는 3일 수원 매산로3가 경기도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월례조회에서 "지난번 권익위 청렴도 발표에서 (경기도가)3등을 했다"며 "작년 1등에서 올해 3등으로 떨어진 만큼 (공직자들이)더 분발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그러면서 지난달 홍콩과 싱가폴 출장길에 오른 일화도 소개했다.

김 지사는 "지난번 홍콩과 싱가폴에 간 것은 (경기도의)뷰티엑스포 사업을 키우기 위한 전략 마련도 있었지만 특별히 간 이유가 있었다"며 "싱가폴은 세계 5위, 아시아 1위의 청렴국가이고, 홍콩 역시 세계 12위의 청렴도를 자랑하지만 우리는 세계 43등으로 청렴도 측면에서 굉장히 부패한 국가"라고 지적했다.

김 지사는 특히 이명박 정부의 부패에 대해 안타까움을 토로했다.
그는 "현재 청와대에서 잡혀간 사람만 20명 이상"이라며 "대한민국은 항상 최고 권력자가 가장 부패했는데, 이는 그 사람이 잘못됐다기 보다는 권력은 항상 부패하는 속성을 갖고 있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강조했다.

김 지사는 "검찰이 칼을 들이 대면 안 죽을 사람은 헌법상 면책특권을 갖고 있는 대통령 한 사람밖에 없다"며 "문제는 이런 무소불위의 권력을 갖고 있는 검찰이 자기 칼로 자기를 죽이지 않다 보니 지금과 같은 파렴치한 일들이 생기고, 하극상이 발생하며, 부패가 만연하고 있다"고 일갈했다.

김 지사는 청와대와 검찰 권력의 부패를 막기 위한 대안도 내놨다.

그는 "청와대와 검찰, 국회 등의 비위를 별도 수사할 수 있는 독립기관 성격의 '공직자비리수사처'가 필요하다"며 "경기도 화성에서 많은 살인사건이 일어났지만, 결국 화성에 경찰서가 생기면서 사건이 줄어든 것처럼 독립기구가 만들어지면 자연스럽게 이들 권력기관의 비리도 감소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아울러 "경기도의 경우 감사관을 감사원에서 데려와 청렴도가 상당히 개선됐다"며 "앞으로 감사관 밑에 감사인력을 공직자가 아닌 외부인력 중에서 데려오고, 내부고발에 대해서는 더 크게 포상을 하는 등 청렴도를 끌어올리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김 지사는 "세계 43등인 대한민국 청렴도를 10등으로 끌어 올리면 성장률이 1%에 근접하게 올라간다는 연구결과가 있다"며 청렴도 개선을 위해 경기도청 공무원들의 솔선수범과 분발을 재차 촉구했다.




이영규 기자 fortune@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이영규 기자 fortune@
<ⓒ아시아 대표 석간 '아시아경제' (www.newsva.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