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첫 주말이 승부 가른다… 朴 부산·경남 VS 文 강원·충북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첫 주말이 승부 가른다… 朴 부산·경남 VS 文 강원·충북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앞으로 남은 18일의 대통령선거 공식 선거운동 기간 중 이번 주말 여론의 변화가 승패를 가늠할 1차 분수령이 될 전망이다. 지금까지 역대 대선에서 투표 20여일 전 형성된 판세가 대선 당일까지 이어졌던 만큼 박근혜 새누리당, 문재인 민주통합당 후보 진영은 모든 화력을 이번 주말에 집중할 계획이다. 특히 안철수 전 무소속 후보의 사퇴 이후 20%대까지 치솟았던 부동층이 빠르게 지지후보를 찾아가고 있어 이번 주말 이들의 표심잡기가 승패에 중요한 변수로 작용할 것으로 분석된다.

초반 나흘 동안 역대 대선에서 캐스팅보트 역할을 해온 충청권과 수도권에 집중한 박 후보는 전날에 이어 PK(부산ㆍ경남) 지역을 일요일에는 강원 지역을 방문한다. 반면 충청과 영호남을 넘나들며 남부권 벨트 공략에 집중한 문 후보는 이번 주말에는 충북, 강원도와 수도권 표심 잡기에 나선다.
부산에서 하룻밤을 묵은 박 후보는 이날까지 1박 2일 부산·경남 지역에 머물며 적진 공략에 나선다. 박 후보는 오전에 부산에 있는 범어사와 삼광사를 방문했다. 이후 경남 김해로 이동해 동상동에 위치한 재래시장을 방문해 바닥 민심 훑기에 나선다. 창원역 광장에서는 집중유세를 펼치며 부산·경남 일정을 마무리 짓고 서울로 상경한다.

이른바 PK 지역은 전통적인 새누리당 텃밭으로 박 후보가 우세를 보이고 있지만 지난 4·11 총선을 기점으로 '야풍(野風)'이 거세지고 있어 초반에 기선을 잡겠다는 전략으로 풀이된다. 문 후보는 경남 출신에 지역 명문 경남고를 나왔고 조만간 문 후보 지지에 나설 것으로 예상되는 안 전 후보도 PK 출신이라 야권 지지세를 확실하게 저지하려 한다는 분석이다.

이에 맞서 문 후보는 춘천, 원주 등 강원과 제천, 충주 등 충북지역을 넘나드는 강행군을 펼쳐 맞불을 놓는다. 특히 강원은 박 후보가 다음 날 방문할 예정이라 사전에 바람몰이 나서 표밭 다지기에 나설 계획이다.
문 후보는 오전 9시 춘천 번개시장에서 집중유세를 열었다. 이후 강원대 60주년 기념관에서 '강원도 공약 실천 결의 특별 의원총회'를 연다. 이 자리에서 강원도를 문 후보와 민주당이 책임지겠다는 의지를 피력함과 동시에 강원 발전 공약에 대한 추가적인 발표를 할 예정이다. 문 후보 측은 강원도 발전을 위한 평창 올림픽 집중 지원, 강원을 평화통일의 전진기지로 만들겠다는 구상이 담길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문 후보는 이어 원주 중앙시장 문화의 거리에서 집중유세를 연 후 충청으로 자리를 옮겨 유세를 이어간다. 충북 제천 중앙시장에서 시민들과 만난 후 충주 차없는거리에서 집중유세를 가지며 이번 일정을 마무리할 계획이다. 문 후보는 충주에서 "충주는 참여정부의 국가균형발전 정책의 가장 좋은 사례로, 참여정부가 지정한 6개 기업도시 가운데 가장 성공적인 도시"라며 국가균형발전의 의지를 강조한다.

두 후보가 각각 하루 차이로 방문하는 강원 지역의 표심이 누구의 손을 들어줄지도 관심사다. 강원도의 유권자수는 전국 유권자 4052만명의 3%대에 불과한 123만여명에 그치지만 51:49의 초박빙 승부가 점쳐지는 만큼 두 후보 모두 춘천~속초 동서고속화철도, 평창올림픽 성공개최 지원, 대북 지원 사업 등 '강원도 소외론' 해결의 적임자를 강조할 것으로 예상된다.

더불어 양 진영은 이번 주말 일제히 실시될 여론조사 결과에 촉각을 곤두세우면서 어느 후보의 지지율이 먼저 45%대에 머물러 있는 박스권을 돌파할지 숨죽인 채 지켜보고 있다.



김종일 기자 livewin@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이종섭 호주대사, 임명 25일만에 사의…윤 대통령 재가할 듯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국내이슈

  • "애플, 5월초 아이패드 신제품 선보인다…18개월 만"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해외이슈

  • 올봄 최악 황사 덮쳤다…주말까지 마스크 필수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포토PICK

  • 첨단사양 빼곡…벤츠 SUV 눈길 끄는 이유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국가 신뢰도 높이는 선진국채클럽 ‘WGBI’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