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건설사도 주택임대관리사업에 '눈독'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지난 28일 한정탁 우리레오PMC 대표(왼쪽 다섯번째)와 미야마에이세이 레오팔레스21일 회장(왼쪽 네번째) 등이 '우리레오PMC' 출범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라개발, SH공사, 대림I&S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며 임대관리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지난 28일 한정탁 우리레오PMC 대표(왼쪽 다섯번째)와 미야마에이세이 레오팔레스21일 회장(왼쪽 네번째) 등이 '우리레오PMC' 출범식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한라개발, SH공사, 대림I&S 등 업계 관계자들이 참여하며 임대관리사업에 높은 관심을 보였다.

AD
원본보기 아이콘

[아시아경제 박미주 기자]건설사들이 임대관리사업에 눈을 돌리고 있다. 새 아파트가 잘 팔리지 않아 리스크가 커진 주택부문을 살리기 위해 부동산 운용을 확대하겠다는 전략이다. 1~2인가구와 저금리기조에 따른 월세비중 증가 등의 사회적 추세와도 맞물려 있다.

29일 업계에 따르면 GS건설, ㈜신영, 한라개발 등이 자회사 설립 등의 방식으로 주택임대관리업에 본격 뛰어들 채비를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대림산업도 계열사인 대림I&S를 통해 주택임대관리업 진출을 고려하고 있다. 최근 KT도 자회사인 KTAMC(자산관리회사)를 통해 주택임대관리사업에 본격 뛰어들었다. '주택임대관리업' 신설을 담은 주택법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선제적으로 주택 임대관리시장에 대응하려는 포석으로 풀이된다.
국내 최초 주택임대관리 합작법인 '우리레오PMC' 관계자는 "롯데건설과 한라개발 등의 임원들이 창립 자문위원으로 참여하며 회사차원의 임대관리업 진출에 대한 관심이 높다"면서 "간접적으로 참여하는 방식을 통해 임대관리업을 배우려는 것으로 보인다"고 밝혔다. 그는 "GS건설 자회사인 ㈜이지빌은 이미 부산에서 임대관리사업 기반을 다지고 있다"면서 "KT, 신영 등도 자회사 방식으로 임대관리사업 진출을 본격화하고 있다"고 전했다.

대형사 외에 중소 건설사들도 전문 임대관리회사 진출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전문 관리업체가 임대주택을 제대로 관리해 임대수익을 보장받게 될 경우 임대주택 공급도 활성화될 수 있다는 판단에서다. 그동안 중소 건설사들은 지방 등지에 민간임대아파트를 지어놓고도 운영을 잘 못해 파산하는 사례가 적잖았다.

게다가 전세에서 월세로 전환하는 속도가 가팔라지면서 임대관리업의 필요성이 더욱 커졌다. 건설사들의 주택임대관리업에 대한 관심이 높아진 배경이다.
한 중견 건설사 관계자는 "일본에서 국내 임대관리사업의 장래를 보고 국내 업체인 우리관리와 합작해 법인을 만들어 업계의 관심이 높아졌다"면서 "일본 시스템이나 영향력, 노하우를 받아 임대관리사업이 빠르게 발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박미주 기자 beyond@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