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범죄·자연재해 예측에 '빅데이터' 활용 추진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봉수 기자] 정부가 범죄발생의 시간ㆍ장소 예측과 자연재해 조기 감지에 정보통신서비스에 따라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대규모 데이터(big data)를 이용하는 사업을 추진한다.

대통령 소속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는 28일 이명박 대통령이 참석한 가운데 청와대에서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스마트국가 구현을 위한 빅데이터 마스터플랜'과 플랫폼 기반의 미래 전자정부' 방안을 보고했다.
빅데이터는 기존의 기술로는 수집ㆍ저장ㆍ검색ㆍ정형화 등이 어려운 방대한 정보로서, 관련 분석기술이 더욱 발달할 경우 복잡해진 현대 사회를 과거보다 정확하게 예측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온다.

정부는 최근 스마트폰과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사용이 늘면서 폭발적으로 증가한 빅데이터를 활용하기 위해 오는 2017년까지 집중 투자키로 하고, 우선 범죄와 자연재해 예측에 활용키로 한 것이다.

이에 따라 우선 올해 말 연구용역을 의뢰하고, 이를 토대로 경찰청 범죄이력ㆍ 인구통계ㆍ날씨 등의 자료를 통합적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반기에 시스템을 구축해 본격 가동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정부는 탈세 방지ㆍ맞춤형 복지 제공ㆍ민원 데이터 분석을 통한 정책 수립, 음란물 유통 차단 등에도 빅데이터를 활용키로 했다.

정부는 이를 위해 빅데이터 공유와 활용을 위해 정부 안에 공동 설비를 구축하고, 기술개발 계획을 마련해 지원할 방침이다.

또 대학에 빅데이터 과목을 개설하고, 산학연 공동 연구개발 사업도 지원해 전문인력을 양성할 계획이다.

이밖에 공공 데이터 개방 활성화를 골자로 관계 법령을 개정하고, 동시에 개인 정보보호 대책도 마련할 예정이다.

위원회는 이어 전자정부 구현을 위해서는 ▲범정부 차원에서 국가정보화사업 추진 ▲소프트웨어 제품의 표준화 ▲전자정부 총괄 전문 기관 지정 등의 정책 방향을 제시했다.

박정호 국가정보화전략위원회 위원장은 "대규모 데이터를 잘 관리하고 창의적으로 활용해 국가의 미래 경쟁력을 강화할 것"이라며 "이번 계획을 통해 대한민국을 빅데이터 강국으로 견인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날 보고회에는 김도연 국가과학기술위원장, 맹형규 행정안전부 장관, 유명희 청와대 미래전략기획관 등이 참석했다.

한편 이 자리에서 이 대통령은 "정보화의 핵심은 인간이다. 정보화가 고도화될수록 인간성 회복에 대한 고려도 필요하다"며 "정보화는 인류 모두가 행복하기 위한 기반이다. 활용되는 최첨단 정보통신분야 기술이 사회적 약자들에게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는지,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어 인류가 더 나은 생활을 영위할 수 있는 지 고려해달라"고 당부했다.




김봉수 기자 bskim@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