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민주, 후단협 악몽 재현되나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전직 의원 67명 "당원 후보 선택권 달라" 촉구
주류파 의원 "심각한 해당행위, 차라리 당을 떠나라"
정대철ㆍ정호준 父子 같은 시각 다른 행동으로 눈길


[아시아경제 김종일 기자] 민주통합당 전직 의원 67명이 16일 야권후보 단일화 정국에서 문재인 민주통합당, 안철수 무소속 대선후보 가운데 지지대상을 선택할 수 있는 자율선택권을 당에 요구하며 집단행동에 나서 파장이 일고 있다.
정대철, 이부영 전 의원 등 '정권교체와 민주헌정 확립을 희구하는 전직의원 모임'은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문 후보와 안 후보는 범민주진영의 한 배를 탔다"며 "단일화 경쟁을 보다 더 민주적 정치과정의 무대로 만들기 위해 본질적으로 불합리한 장애를 걷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주로 당 경선과정에서 비문(非文) 캠프에 있었던 인사들이 주축이 돼 있다.

이들은 "민주당이 지금까지 당 소속 전ㆍ현직 국회의원과 지방의회 의원, 그리고 중앙당이나 지역위원회의 당직자들이 안 후보에 대한 지지의사를 밝힐 경우 일종의 해당행위로 간주해왔기 때문에 민주당 당원은 탈당하지 않으면 안 후보를 지지할 수 없었다"며 "이런 내부방침은 철폐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는 민주당을 탈당하지 않더라도 개별 자유의사에 따라 안 후보 지지를 허용해야 한다는 것이어서 파장이 예상된다. 특히 이 같은 주장은 후보단일화 데드라인이 열흘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당내 결속이 절실한 시점에 오히려 당의 분란과 내분까지 촉발할 수 있는 사안이라 만만치 않은 반발을 불러올 것으로 보인다.
당장 당 일각에서는 자칫 2002년 '후단협'(후보단일화추진협의회)의 악몽이 재현되는 것이 아니냐는 우려와 불만이 터져나오고 있다. 2002년 10월 당시 노무현 민주당 후보의 지지율이 15%대로 하락하자 당내 비노(비노무현)ㆍ반노(반노무현) 의원들을 중심으로 '2002년 월드컵 바람'을 탄 정몽준 의원과의 단일화를 추진하는 후단협이 출범했다. 이 과정에서 집단 탈당 사태 및 '후보 교체론'까지 터져나오며 민주당은 엄청난 내홍에 휩싸였다.

공교롭게도 안 후보가 최근 단일화 국면에서 비문 진영을 중심으로 민주당 의원 30여명과 접촉해온 사실이 뒤늦게 밝혀지면서 이러한 흐름과 맞물려 미묘한 파장을 낳고 있다. 현역 의원들 가운데서도 비주류 인사들을 중심으로 '친안(親安ㆍ친안철수) 그룹' 이 형성돼 있는 상태여서 이들이 전직 의원들과 보조를 맞출지도 주목된다.

당장 주류파 의원들은 이날 전직 의원들의 기자회견을 '해당행위'로 규정하며 강하게 비판했다. 수도권의 한 초선 의원은 "심각한 해당행위"라며 "이럴거면 안 후보 캠프로 건너갈 일이지 왜 당에 남아있냐"고 반발했다.

한편 이날 기자회견에는 비주류 인사인 이종걸 최고위원과 정대철 상임고문이 자리에 눈길을 끌었다. 이 최고위원은 김한길 최고위원이 사퇴선언을 했을 때 가장 먼저 동반 퇴진 카드를 꺼내들 것이라는 말이 나왔던 당내 대표적 비주류 인사다. 현역 의원이자 당 최고위원이 사실상 공개적으로 안 후보를 지지선언할 수 있게 해달라는 주장을 한 것과 다름 없어 이미 후단협의 악몽이 시작된 것이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정 상임고문은 현재 문 후보 선대위 민주캠프에서 원내대책 부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호준 의원의 아버지다. 정 의원은 기자회견이 열리던 시각 문 후보와 함께 명동 은행회관에서 '따뜻한 금융, 따뜻한 경제'라는 주제로 시중은행장들과 간담회를 갖고 있었다. 부자(父子)가 같은 날 다른 행동을 취한 것이다.


김종일 기자 livewin@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AD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6년 만에 솔로 데뷔…(여자)아이들 우기, 앨범 선주문 50만장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국내이슈

  • 美대학 ‘친팔 시위’ 격화…네타냐후 “반유대주의 폭동” "죽음이 아니라 자유 위한 것"…전신마비 변호사 페루서 첫 안락사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해외이슈

  • [포토] 정교한 3D 프린팅의 세계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PICK

  • 제네시스, 中서 '고성능 G80 EV 콘셉트카' 세계 최초 공개 "쓰임새는 고객이 정한다" 현대차가 제시하는 미래 상용차 미리보니 매끈한 뒤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인물]하이브에 반기 든 '뉴진스의 엄마' 민희진 [뉴스속 용어]뉴스페이스 신호탄, '초소형 군집위성' [뉴스속 용어]日 정치인 '야스쿠니신사' 집단 참배…한·중 항의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