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대기업도 위험…도산 위험 높은 계열사 급증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기업들의 수익성이 저하되고 재무건전성이 악화되면서 도산 위험도가 높은 한계기업이 급증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대기업 집단으로 부실이 확산될 가능성이 큰 것으로 지적됐다.

한국은행은 31일 국회에 제출한 '금융안정보고서'에서 상장기업 중 한계기업의 비중이 지난 2010년 말 14%에서 2011년 말 15%로 늘었고 올 6월 말에는 18%로 급증했다고 밝혔다.
대기업은 2010년 말 11%에서 올 6월 말 15%로 늘었고 중소기업의 경우 같은 기간 17%에서 21%로 증가했다.

한계기업이란 최근 3년 연속 이자보상비율이 100% 미만이거나 영업활동 현금흐름이 마이너스(-)인 사업체를 말한다. 영업활동으로 이자도 갚기 어려운 기업이다.

한계기업의 재무상황도 더욱 악화되고 있다.
정상기업의 차입금의존도가 2010년 말 22%에서 올 6월 말 24%로 소폭 상승한 데 비해 한계기업은 같은 기간 35%에서 41%로 크게 상승했다.

특히 한계기업의 경우 정상기업에 비해 단기차입금이 큰 폭으로 증가하면서 부채구조가 빠르게 단기화되고 있다.

올 6월 말 한계기업의 단기차입금 비중은 78%로 정상기업(42%)의 두 배 수준이다. 유동성을 나타내는 유동비율은 2011년 말 91%에서 올해 6월 말 82%로 낮아졌다.

한은은 "한계기업의 경우 단기차입금에 대한 의존도는 높아지고 있으나 단기상환능력은 점차 낮아지고 있다"고 설명했다.

특히 건설, 전자, 철강, 조선 등의 업황 부진이 지속됨에 따라 대기업의 계열사로 속해 있는 한계기업이 늘어났다.

대기업 집단에 속한 한계기업은 2010년 말 19개에서 2011년 말 22개, 올 6월 말 23개로 꾸준히 늘고 있다. 또 계열사 가운데 한계기업이 있는 대기업 집단은 다른 대기업보다 차입금 의존도가 높은데다 평균 차입금리마저 높았다.

한은은 "한계기업의 경영상황이 개선되지 않으면 한계기업이 속한 대기업 집단의 재무건전성도 함께 악화할 가능성이 있다"고 경고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삼성전자 美 보조금 60억달러 이상…테일러 외 추가 투자 확대"(종합)

    #국내이슈

  •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여성징병제 반발 없는 북유럽…징집대상 중 소수만 선발[뉴스in전쟁사]

    #해외이슈

  •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스페이스X, 달·화성 탐사 우주선 세 번째 시험비행 또 실패

    #포토PICK

  •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현대모비스 "전비·디자인·편의성 개선"… 새 전면 통합모듈 공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