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자영업자 부채 '빨간불', 전체 가계부채 증가율 2배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조강욱 기자] 경기둔화로 자영업자의 소득여건이 악화되면서 자영업자 부채 증가율이 전체 가계부채 증가율의 2배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자영업자의 부채 규모는 임금근로자에 비해 2배 이상 많아 부실위험이 커지고 있다.

31일 한국은행이 발표한 '금융안정보고서'에 따르면 자영업자의 부채규모는 올 3월 말 기준 430조원 정도로 지난해 1월에 비해 16.9%나 증가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는 같은 기간의 전체 가계부채 증가율(8.9%)보다 2배 정도 높았다.
한은은 "금융위기 이후 내수경기 부진으로 자영업자의 소득여건이 악화되면서 사업체 운영자금 및 생활자금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이라며 "이와 함께 베이비부머 은퇴와 함께 생계형 창업활동이 증가하면서 창업자금 수요가 급증한 것도 부채 증가 요인"이라고 설명했다.

자영업자의 부채규모나 비율도 임금근로자를 큰 폭으로 상회했다.

실제 자영업자의 가구당 부채규모(2011년 가계금융조사 기준)는 9500만원으로 임금근로자(4600만원)에 비해 두 배 정도 많았다. 또 가처분소득 대비 부채 비율도 임금근로자(125.8%)보다 크게 높은 219.1%였다. 연소득 대비 원리금상환액이 40%를 초과하는 과다채무가구 비중은 14.8%로 임금근로자(8.5%)보다 높았다.
이처럼 자영업자 부채규모가 취약한 이유는 국내 자영업자의 차입의존도가 높은 가운데 생산성이 낮은 업종을 중심으로 자영업자 수가 지나치게 많기 때문이라는 지적이다.

실제 지난해 말 현재 전체 취업자 가운데 자영업자가 차지하는 비중은 23%로 OECD 주요 26개국 가운데 그리스를 제외하고는 가장 높은 수준이다.

또 전체 자영업자 가운데 절반 정도를 차지하는 도소매, 음식숙박업 등 전통 서비스업의 생산성은 비교 대상국 중 헝가리를 제외하고는 가장 낮았다.

이에 따라 자영업자 부채의 부실위험이 제기되고 있다.

자영업자의 가계대출 연체율은 올 3월 말 현재 1.1%로 임금근로자(0.6%)에 비해 높고 또 최근 들어 상승속도도 훨씬 가파른 상황이다. 또 임금근로자는 저소득차주일수록 연체율이 높았지만 자영업자의 경우 연소득 3000만원 이상 차주가 저소득차주에 비해 연체율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박장호 거시건정성분석국 과장은 "향후 내수경기 부진이 지속될 경우 부채의존도가 높은 자영업자의 채무상환능력이 급격히 저하될 우려가 있다"며 "특히 부채를 많이 보유하고 있는 중·고소득층 자영업자의 채무상환능력이 낮아지고 있는 것이 문제"라고 지적했다.



조강욱 기자 jomarok@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尹 "공시가격 현실화 계획 전면 폐지…징벌적 과세부터 바로잡겠다" 의대 교수들 집단사직 예고…교육부 "실습 수련 차질 생길 것"(종합) [청춘보고서]기술 뚫고 나오는 인간미에 반했다…K팝 세계관 확장시킨 '플레이브'

    #국내이슈

  • "움직이는 모든 게 로봇이 될 것"…젠슨 황, 로봇 사업 확대 예고 대선 압승한 ‘21세기 차르’ 푸틴…'강한 러시아' 통했다 희귀병 투병 셀린 디옹 "꼭 무대로 돌아갈 것"

    #해외이슈

  • [포토] 한강 물살 가르는 한강순찰정 서울 대표 봄꽃 축제…3월29일~4월2일 여의도 봄꽃 축제 독일축구팀 분홍색 유니폼 논란…"하이힐도 팔지 그래?"

    #포토PICK

  • 운전자 기분 따져 주행패턴 조절…현대차 선행기술도 일반 공개 아우디 A5 카브리올레 2024년식 출시 [타볼레오]조수석·뒷좌석도 모두 만족…또 진화한 아빠들의 드림카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치솟는 과일값 '애플레이션' [뉴스속 용어]정부와 의료계 'ILO 강제노동 금지 협약' 공방 [뉴스속 용어]총선 앞둔 인도, '시민권 개정법' 논란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