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강기정 의원 "사조그룹, 화인코리아 회생절차 방해"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광호 기자]대기업 사조그룹이 회생절차가 진행 중인 향토기업(전남 나주) 화인코리아의 회생을 방해하고 탈취하려 하고 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국회 정무위원회 강기정의원(민주, 광주북구갑)은 23일 국정감사에서 "사조그룹이 유령회사인 애드원플러스를 통해 화인코리아의 채권을 집중 매입한 뒤, 화인코리아가 채권을 변제할 충분한 능력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화의개시에 동의하지 않는 방법으로 화인코리아의 회생절차 개시를 방해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화인코리아는 2009년 조류인플루엔자와 금융위기로 회사가 어려워져 회생절차와 파산절차가 동시 진행중이며, 법원의 허가를 받아 정상적인 영업을 계속하고 있는 가운데, 2010년 94억, 2011년 47억원의 영업이익을 내고 있다.

하지만 원래 채권자가 아닌 사조그룹이 2011년부터 집중적으로 채권을 매수, 회생절차를 방해하고 있어 파산할 위기에 처해있다. 사조오양은 2011년 1월5일 유령회사인 애드원플러스에 50억 6천만원을 대여해 화인코리아 몰래 우리에프엔아이 채권 63억원을 매입했다. 또한 사조오양은 애드원플러스에 135억원 8천만원을 대여하고, 2011년 7월 21일 농협의 담보채권을 인수했다.

그 외에도 사조그룹의 계열사인 사조바이오피드는 동양종합금융으로부터, 사조인티그래이션은 주식회사 대화사료 등으로부터, 주식회사 사조대림은 광주은행, 농협으로부터 화인코리아에 대한 채권을 각각 인수했다.
강 의원은 "이렇게 인수한 채권은 화인코리아 회생결정을 방해하기 위해 매입한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날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한 화인코리아 최선 사장은 "처음 사조그룹이 화인코이라에 접근할 때는 회생인가 동의의향서에 날인까지 할 정도로 우호적이었다"며 "사조그룹이 2010년 12월에 계열사를 통해 먼저 도와주겠다고 연락을 취해왔고, 2011년 1월에는 주진우 사조그룹회장을 직접만나 확답까지 들었지만 사조그룹이 몰래 채권을 사들였고 회생절차에 동의해주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강 의원은 "사조그룹이 유령회사를 동원해 화인코리아를 인수하게 된다면 재벌기업이 욕심나는 회사가 있으면 유령회사를 만들어 모기업에서 돈을 빌려주고 채권을 매입한 뒤 파산시켜, 헐값에 빼앗아도 된다고 홍보하는 것과 같다"며 "공정위가 사조그룹의 부당한 거래행위에 대해 철저히 조사하고 그에 따라 엄격한 처분을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증인으로 채택됐던 주진우 사조그룹 회장은 지난 11일에 이어 이날도 실무임원의 대리 출석을 요구하면서 출석하지 않았다.



이광호 기자 kwang@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포토] 12년만에 서울 버스파업 "웰컴 백 준호!"…손흥민, 태국전서 외친 말…역시 인성갑 "계속 울면서 고맙다더라"…박문성, '中 석방' 손준호와 통화 공개

    #국내이슈

  • 디즈니-플로리다 ‘게이언급금지법’ 소송 일단락 '아일 비 미싱 유' 부른 미국 래퍼, 초대형 성범죄 스캔들 '발칵' 美 볼티모어 교량과 '쾅'…해운사 머스크 배상책임은?

    #해외이슈

  • [이미지 다이어리] 누구나 길을 잃을 때가 있다 푸바오, 일주일 후 中 간다…에버랜드, 배웅시간 만들어 송파구 송파(석촌)호수 벚꽃축제 27일 개막

    #포토PICK

  • 기아, 생성형AI 탑재 준중형 세단 K4 세계 첫 공개 벤츠 G바겐 전기차 올해 나온다 제네시스, 네오룬 콘셉트 공개…초대형 SUV 시장 공략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코코아 t당 1만 달러 넘자 '초코플레이션' 비상 [뉴스속 기업]트럼프가 만든 SNS ‘트루스 소셜’ [뉴스속 용어]건강 우려설 교황, '성지주일' 강론 생략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