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안철수 "일자리 문제 푸는 국민의 대통령이 되겠다"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김승미 기자]안철수 무소속 대선 후보는 21일 "일자리를 만드는 국민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안철수 후보는 이날 오전 서울 종로구 공평동 빌딩에서 고용노동정책 5대 과제를 발표하고 "일자리를 우리 사회의 심각한 양극화를 풀 열쇠"라며 이같이 밝혔다.
그러면서 "일자리 문제를 풀기 위해서 사회적 대화 테이블을 만들고 경제주체들이 져야할 짐을 나눠지며 공통의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기존 정치권을 강하게 비판하며 그는 "국민들의 삶을 외면하고 국민을 분열시키고 무시하고 서로 싸우는 정치로 결코 일자리를 만들어 낼 수 없다"며 "저는 지금 몇 십만개 몇 백만개 일자리를 만들겠다는 약속을 드리지 않겠다"고 강조했다.

그는 "국민은 21세기인데 정치는 여전히 70년대 식"이라며 "생산적이다며 보람도 있고 인간적인 대접을 받으면서 언제 짤릴지 불안해하지 않을 일자리를 국민이 원한다"고 말했다.
MB정부의 부자감세와 4대강 사업을 거론하며 그는 "정치권을 얼마 전까지 대기업이 투자를 많이 하고 부자들이 소비를 많이 해야 일자리가 만들어진다며 몸싸움 날치기를 해내가며 부자와 대기업 세금을 깎아줬지만 돌아온 결과는 참담하다"며 "대기업도 4대강도 일자리를 만들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모두 함께 일자리 문제를 풀어야 한다"며 "정파를 떠나 정부와 노사 대기업과 중소기업 자영업자, 대기업 기업들이 모여 일자리를 만들 길을 찾아 사회적 대화 테이블을 만들고 경제주체가 가져야 할 짐을 나누면서 공통의 목표를 만들어야 한다"고 역설했다.

또 대통령이 주관하는 국민 합의기구와 사회적 대화기구를 운용해 각 경제주차와 실질적 합의가 이뤄질때까지 계속 대화하겠다고 다짐했다.

특히 대기업에 대해 국내 일자리 창출을 주문하면서도 "납품가를 후려치면 중소기업 노동자의 월급을 깎이고 근로조건이 더 나빠지는 이런 악순환을 끊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영세사업장에 대해 "4대 사회보험 적용과 근로자 능력 개발 기회 제공, 근무 환경 개선을 약속하고 이 조건에 맞는 기업을 '사회통합 사업체'로 인증해 정부가 적극 지원하겠다"고 약속했다.

또 사회통합일자리 기금 설치를 내걸고 사회통합 일자리 특별법 제정을 말했다. 비정규직 차별 금지와 '동일가치노동 동일임금' 원칙을 확립하는 한편 고용 차별에 대해 징벌적 배상을 부과하는 '고용평등 기본법'을 제정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그는 "대결과 증오의 정치 끝내고 민생을 기준으로 대화와 합의 이뤄낼 때 일자리 문제 해결 할 수 있다"며 "일자리 문제를 풀어내는 국민의 대통령이 되겠다"고 말했다.



김승미 기자 askm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회에 늘어선 '돌아와요 한동훈' 화환 …홍준표 "특검 준비나 해라" 의사출신 당선인 이주영·한지아…"증원 초점 안돼" VS "정원 확대는 필요"

    #국내이슈

  • 수리비 불만에 아이폰 박살 낸 남성 배우…"애플 움직인 당신이 영웅" 전기톱 든 '괴짜 대통령'…SNS로 여자친구와 이별 발표 경기 진 선수 채찍으로 때린 팬…사우디 축구서 황당 사건

    #해외이슈

  • [포토] 세종대왕동상 봄맞이 세척 [이미지 다이어리] 짧아진 봄, 꽃놀이 대신 물놀이 [포토] 만개한 여의도 윤중로 벚꽃

    #포토PICK

  •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부르마 몰던 차, 전기모델 국내 들어온다…르노 신차라인 살펴보니 [포토] 3세대 신형 파나메라 국내 공식 출시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전환점에 선 중동의 '그림자 전쟁'   [뉴스속 용어]조국혁신당 '사회권' 공약 [뉴스속 용어]AI 주도권 꿰찼다, ‘팹4’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