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im영역

돌아온 김종인 "경제민주화 3자회동 필요없다…與 단독으로 가능"

스크랩 글자크기

글자크기 설정

닫기
인쇄 RSS
[아시아경제 이민우 기자] 닷새 동안의 업무거부를 풀고 돌아온 새누리당 김종인 국민행복추진위원장이 11일 민주통합당 문재인 대선후보 캠프 이정우 경제민주화위원장의 3자 회동 제안에 대해 "필요없다"고 일축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오후 여의도 당사에서 업무복귀 경위를 설명하는 기자간담회 도중 3자회동에 대한 입장을 묻는 질문에 "한 사람은 의석도 없는데 뭐하러 만나겠느냐"며 이 같은 입장을 보였다. 그는 또 "국회에서 통과시키기 위해선 민주통합당과 새누리당이 합의하면 된다"며 "새누리당 안을 통과시킬 때 (야당이 반대하면) 단독으로도 통과시킬 수 있다"고 역설했다.
김 위원장은 이어 "경제민주화를 다루는 데 있어서 민주통합당이 더 강력한 주장을 하기 때문에 새누리당 법안에 반대하긴 어려울 것"이라며 "이한구 원내대표 혼자 반대한다고 해도 (통과가) 안 될 이유는 없다"고 낙관했다.

그는 정기국회 내 통과시킬 법안에 대해 "무엇을 통과시켜야 국민들이 봤을 때 경제민주화에 대한 실천 의지를 신뢰할 수 있을지 선택할 것"이라며 "일부 기업은 통과되지 않았으면 좋겠다고 할 수 있지만 규칙은 정하면 따라야 하지 않겠느냐"고 반문했다. 그는 지난 9일 이뤄진 박 후보와의 회동에서 2개의 경제민주화 법안을 정기국회 내에 통과시키기로 약속받았다.

돌아온 김종인 "경제민주화 3자회동 필요없다…與 단독으로 가능"
AD
원본보기 아이콘

김 위원장은 당내 전·현직 의원들로 구성된 경제민주화실천모임의 5개 법안에 대해 "검토하겠다"면서도 "기본적으로 헌법 정신과의 부합 여부와 대한민국 경제에 미칠 파장 등을 생각해볼 것"이라고 전했다. 그러면서도 "우후죽순 정책이 나오지만 한꺼번에 어떻게 할 수 있다고 상상을 해선 안 된다"고 덧붙였다.
대기업의 지배구조 개선 문제에 대해 "방식은 여러 가지가 있을 수 있지만, 현실을 무시하고 지배구조를 개선할 수 없다"며 "ABC 방식 중 어떤 것을 선택해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택할 수 있는 것을 결정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순환출자 규제에 대해선 "후보가 신규 순환출자는 규제하겠다고 이미 말했고 이미 출자된 지분의 처리 방법이 남았다"며 "경제에 큰 혼란을 야기하지 않는 방향으로 풀어갈 것"이라는 입장을 보였다.

한편 그는 닷새 동안의 당무 보이콧을 풀고 복귀하게 된 배경에 대해선 "경제민주화에 대해 반대 여론 형성하려는 사람도 '후보의 경제민주화는 100% 지원하겠다'는 이야기를 하고, 박 후보도 '다시는 그러한 엉뚱한 소리는 안 나오게 하겠다'고 약속해 한번 참고 시작해보자 생각해서 돌아온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양극화가 심화되고 거대한 경제세력이 모든 것을 장악하려는 사회에서 국민통합을 위해서라도 경제민주화가 필요하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민우 기자 mwlee@
AD

<ⓒ투자가를 위한 경제콘텐츠 플랫폼,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함께 본 뉴스

새로보기

이슈 PICK

  • "편파방송으로 명예훼손" 어트랙트, SBS '그알' 제작진 고소 강릉 해안도로에 정체모를 빨간색 외제차…"여기서 사진 찍으라고?" ‘하이브 막내딸’ 아일릿, K팝 최초 데뷔곡 빌보드 핫 100 진입

    #국내이슈

  • "푸바오 잘 지내요" 영상 또 공개…공식 데뷔 빨라지나 대학 나온 미모의 26세 女 "돼지 키우며 월 114만원 벌지만 행복" '세상에 없는' 미모 뽑는다…세계 최초로 열리는 AI 미인대회

    #해외이슈

  • [포토] '그날의 기억' [이미지 다이어리] 그곳에 목련이 필 줄 알았다. [포토] 황사 극심, 뿌연 도심

    #포토PICK

  • 매끈한 뒷태로 600㎞ 달린다…쿠페형 폴스타4 6월 출시 마지막 V10 내연기관 람보르기니…'우라칸STJ' 출시 게걸음 주행하고 제자리 도는 車, 국내 첫선

    #CAR라이프

  • [뉴스속 용어]'비흡연 세대 법'으로 들끓는 영국 사회 [뉴스속 용어]'법사위원장'이 뭐길래…여야 쟁탈전 개막 [뉴스속 용어]韓 출산율 쇼크 부른 ‘차일드 페널티’

    #뉴스속OO

간격처리를 위한 class

많이 본 뉴스 !가장 많이 읽힌 뉴스를 제공합니다. 집계 기준에 따라 최대 3일 전 기사까지 제공될 수 있습니다.

top버튼